박정훈의 칼럼을 통해 조선일보가 주장하는 것은 첫째, 언론임을 주장하는 매체가 불법적 방식으로 취재하는 것이 어디까지 허용되느냐는 문제제기와 함께 “동의 없이 남을 촬영하거나 녹음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법”이라는 전제를 두고 비판한 것이다. 둘째, 서울의소리가 ‘언론’이 아니라는 주장도 이어졌다. 서울의소리 모토인 ‘응징 언론’이란 말 자체가 논리 모순이라는 것이다. 언론은 관찰하고 전달할 뿐 응징해선 안 되는 존재라는 말도 덧붙였다. 셋째, 서울의 소리를 언론이 아닌 유사언론 매체라며 이들에게 언론의 자유를 부여한다면, 조폭에게 칼자루를 쥐어주는 것이라는 비난도 곁들였다.
우선 조선일보가 주장하는 서울의소리 비난의 옳고 그름을 말하기 전에 조선일보의 행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언론의 본질은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역할이다. 과거 민주정부 시절 조선일보가 주장하던 것이었다. 김대중 대통령의 세 아들, 노건평씨 그리고 조국장관 일가를 스토킹 하듯 쫓아다니며 보도했던 권력의 비판과 감시기능은 지금, 어디로 사라졌는가. 권력과 기득권에 빌붙어 이익을 편취해 왔던 조선일보가 과연 과거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일제 강점기시절 조선일보는 새해 첫날과 일본왕의 생일마다 천황폐하의 만수무강을 지껄여왔던 신문사다. 한국전쟁 때는 김일성 만세를 외쳤던 신문이며, 이승만과 박정희 독재에 부역했던 언론이 바로 조선일보였다는 사실을 모르는 국민은 없다. 심지어 1980년 5월 광주에서 그 많은 양민을 학살했던 전두환을 향해 ‘인간 전두환’이라는 기사를 내며 전두환 찬양에 앞장섰던 신문이다. 그런 조선일보가 자신들이 존경해 마지않는 윤석열 정부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김건희의 부정부패비리에 대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김건희 명품수수 사건 보도의 핵심은 권력형 비리를 어떻게 비판하고 응징하느냐는 것이다. 조선일보가 주장하는 언론의 객관적 태도나 관찰자적 시점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을 과연 누가 규정하였나. 김건희를 비판하는 기사에 대해 자신들의 불편함을 서울의소리 비난으로 상쇄하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조선일보의 주장, 첫째, 불법적 방식을 동원한 함정취재라는 비판에 ‘서울의 소리’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 김건희에게 명품을 전달하겠다는 문자를 보냈고 그에 대한 응답으로 만남이 이루어 질 수 있었다. 사건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김건희의 불법적 명품수수는 쏙 빼버린 채 서울의 소리 함정취재가 불법이라는 부분만을 집중 부각시키는 조선일보의 행태가 오히려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다.
둘째, ‘응징 언론’이라는 용어가 언론의 관찰과 전달이라는 주 목적에서 벗어난다는 조선일보의 주장에 동의하기 어려운 것이, 그들은 응징이라는 용어 자체를 사용만 하지 않았을 뿐, 민주화인사를 ‘빨갱이’프레임으로 공격하고 독립지사인 홍범도 장군을 공산주의자로 공격했던 상황은 어떤 관점으로 보아야 하는가라는 문제이다.
셋째, 서울의 소리는 언론이 아니며 유사언론에게 언론 자유를 제공하는 것은 조폭에게 칼자루를 쥐어주는 것이라는 조선일보의 주장 역시 허황되다. 과거 레거시 미디어의 문제점과 정보화시대 컨텐츠의 발달로 이루어진 1인 미디어 세상이 된 지 오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자 출신들이 언론사를 박차고 나와 미디어를 운영하는 것은 이미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조선일보는 자신들만이 언론이라는 착각과 오만에서 벗어나기 바라며 자신들이 휘두른 펜의 폭력에 희생당한 수많은 독립지사와 민주화 인사를 향해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다. 서울의 소리를 조폭에 비유한다는 것은 거대 언론사 조선일보의 횡포에 신음하는 양심 있는 시민들과 서울의 소리에 후원금을 아끼지 않는 민초들에게는 치욕을 던져준 것이다.
서울의 소리는 직원과 기자 모두 더해 20여명의 작은 언론사이다. 조선일보처럼 몇 개의 계열사를 거느리며 수 천 명의 직원을 둔 회사와는 차원이 다르다. 서울의 소리는 자본의 유혹에 휩쓸리지 않는다. 유튜브가 제공하는 모든 수익창출이 중단된 상태이기도 하다. 광고 없이 후원금만으로 운영되는 언론사이다. 조선일보의 펜대가 더 조폭이지 서울의소리가 어찌 조폭이란 말인가. 서울의 소리 일원으로서 심히 불쾌한 마음을 전할 수밖에 없다.
‘조선일보가 언론이면 우리집 화장지는 팔만대장경이다.’라는 언론 소비자들의 조롱을 조선일보는 새겨듣기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의 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조선일보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