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尹 처가 땅 지역으로 변경된 이유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양서면에서 尹 처가 땅 있는 강상면으로 변경',
'<김선교 자백영상> 제보자, 종점 변경에 해당 지역구를 둔 국회 국토위 위원이었던 김선교 연관 의혹 제기',
'국토부, 지난 8일 종점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개',
'관할 양평군청 "국토부 공문 없었다" 홈페이지에 초안 공고 안함..강상면사무소도 해당 초안 비치 하지 않아'
'김선교 "(의혹) 사실과 전혀 다르다.

윤재식 기자 | 기사입력 2023/05/22 [17:09]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尹 처가 땅 지역으로 변경된 이유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양서면에서 尹 처가 땅 있는 강상면으로 변경',
'<김선교 자백영상> 제보자, 종점 변경에 해당 지역구를 둔 국회 국토위 위원이었던 김선교 연관 의혹 제기',
'국토부, 지난 8일 종점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개',
'관할 양평군청 "국토부 공문 없었다" 홈페이지에 초안 공고 안함..강상면사무소도 해당 초안 비치 하지 않아'
'김선교 "(의혹) 사실과 전혀 다르다.

윤재식 기자 | 입력 : 2023/05/22 [17:09]

[국회=윤재식 기자] 회계책임자의 1천만 원 벌금형 확정으로 의원직을 박탈당한 국민의힘 김선교 전 의원이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종점을 윤석열 대통령 장모 땅이 위치한 지역으로 변경한 것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이 지난해 3월30일 국민의힘 김덕수 양평군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국민의힘 김덕수 양평군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영상 캡쳐

 

양평군 전 공무원이라고 밝힌 익명의 제보자는 최근 서울(송파)-양평간 고속도로 관련하여 종점이 양서면 (국수리)에서 강상면 (병산리)으로 변경되었다면서 윤석열 장모(최은순)의 땅이 강상면(병산리)에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최은순 땅 위치한 강상면으로 변경이 김선교 입김?

 

해당 제보자는 이런 의혹의 중심에는 전 양평 구청장이자 국회의원시절 여주·양평을 지역구로 활동하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이었던 김 전 의원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오래전부터 종점에 대해 논의가 있었고 웬만해서는 변경되기가 (어렵고) 지역에서 여론도 그렇고 (변경이) 쉽지가 않다고 강조하며 공흥지구 특혜 수사결과 사문서위조 (값싼티켓) 김선교는 무죄 내년총선출마 고속도로 종점변경 김선교 국토위 위원 이라는 단어들을 나열해 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현 정권에 비호를 받는 김 전 의원이 관여 돼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실제로 윤 대통령 처가 일가는 경기 양평군 병산리에 조상 묘와 납골당이 위치한 선산 약 7500평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지난 대선 당시 해당 토지 중 장모 최은순 씨 동생 측이 매입한 토지를 독단으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김건희 씨가 매매예약가등기를 설정하는 등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사실상 모든 토지를 최은순 직계 일가가 실질적 권리를 소유하는 것 아니냐며 윤 대통령 처가의 부동산실명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고속도로 종점 변경 관련 관할 기관 석연찮은 정황?

 

아울러 이번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관할 양평 군청과 면사무소 등에서 석연치 않는 정황도 포착됐다.

 

▲ 서울-양평 고속도로 변경된 종점 관련 초안  © 국토교통부


앞서 국토부는 지난 8일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종점을 기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공개하고 오는 22일까지 주민의견을 받고 있다. 공개한 초안에 따르면 오는 2031년까지 건설될 서울-양평 고속국도 종점이 기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되며 기존 26.8km보다 2.2km 늘어난 총29km가 된다.

 

그런데 지역 언론인 양평시민의소리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종점이 변경된 내용의 초안 공개와 함께 시행되어야할 관할 양평 군청 홈페이지 공고와 종점이 들어설 강상면의 면사무소 등에 초안의 비치가 안 되고 있다고 한다.

 

매체는 군청 홈페이지에 관련 공고가 게재되어 있지 않다면서 군 담당자는 공문이 내려오지 않아 8일 공고가 난 사실도 주민들의 전화를 받고 알게 돼 당황스러웠으며, 국토부로부터 내용을 전달받지 못해 군청 홈페이지에 공고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주민의견을 받기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및 주민의견서를 서울시 송파구, 경기도 하남시 광주시 양평군 해당 주민센터 1개소 이상에 비치하여 주민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었지만 강상면에 확인한 결과 서울-양평 고속국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나 주민의견서 등이 비치돼 있지 않았으며 면사무소 관계자에 물어보니 국토부에서 공문을 받으게 없으며 변경된지 몰랐다고 대답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매체는 공고기간도 애초 계획보다 최소 9일 이상 단축된 것으로 드러났다해당 초안 공고 기간은 20일 이상 40일 이내 공람이지만 실제 공개기간은 8일에서 22일로 토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하면 11일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계속해 국토부는 초안을 군청 홈페이지나 면사무소 비치하지 않아 주민의견 수렴이 어려우니 기간 연장을 고려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계획 없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 양평공흥지구 이익 배당금에 관한 민사소송 판결문(2018, 서울고등법원)     ©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 대전환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현안대응TF

 

김선교 전 의원 입장은?

 

김선교 전 의원은 이런 의혹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본지와의 통화에서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최은순 여사 시댁이 강성면 병산리다 .거기는 고속도로하고 아무런 관련이 없다상관이 없는 걸 떠들어 대는 거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내년 총선 출마 관련해서 그는 총선 나간다내가 당연히 나갈 수 있는 여건이 되는데 나가야지. 벌금형을 받은 것도 아니고라며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이번 대법원 판결로 국회의원직 박탈당한 것에 대해서는 헌재에 위헌 신청했다면서 나도 모르는 걸 지들끼리 왔다 갔다 한 걸 내가 알 수 없다. 억울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김 전 의원 관련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제기한 제보자는 지난해 윤석열 처가 양평 부지 특혜의혹이 있는 김 전 의원이 지난 지방선거 전 국민의힘 소속 양평군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특혜 의혹에 대해 사실을 실토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른바 김선교 자백영상을 제보했었다고도 밝히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김선교, 양평, 공흥지구, 윤석열, 최은순, 박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