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부산시 '일본 오염수 방류' 공문 논란..마켓팅으로 소비자 불안 안심시켜라?

부산시, 수산식품가공업체 등 20곳에 마케팅 비용 3000만원 지원 공고내 '국내 수산물 소비자 불안감 해소' 언급
부산 수산업계 관계자 "오염된 제품, 마케팅으로 안심하라며 지원 사업하다니 한심"
부산 소재 수산물 업체 "국가가 나서서 막아야하는데, 국민들 달래라니"
서경덕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문제가 없단 마케팅을 하란 얘기"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3/03/25 [17:20]

부산시 '일본 오염수 방류' 공문 논란..마켓팅으로 소비자 불안 안심시켜라?

부산시, 수산식품가공업체 등 20곳에 마케팅 비용 3000만원 지원 공고내 '국내 수산물 소비자 불안감 해소' 언급
부산 수산업계 관계자 "오염된 제품, 마케팅으로 안심하라며 지원 사업하다니 한심"
부산 소재 수산물 업체 "국가가 나서서 막아야하는데, 국민들 달래라니"
서경덕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문제가 없단 마케팅을 하란 얘기"

서울의소리 | 입력 : 2023/03/25 [17:20]

환경운동연합,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말고 장기 보관, 대통령은 일본 정부에 요구하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부산시가 올해 '수산물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하며 낸 공문.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에 따른 소비자 불안을, '마케팅'으로 해결하란 취지의 공고를 내 파장이 커지고 있다.

 

오염수 방출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기업 차원의 마케팅으로 해결할 수 있느냐는 반발이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는 "2021년부터 영세 기업 마케팅 지원 차원에서 매년 해오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23일 '머니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부산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시는 지난 8일 '수산물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 공고를 냈다. 영세한 수산가공 및 유통 기업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4일까지 지원할 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며, 21일 기준 8개 기업이 신청했다.

 

이는 기업 총 20곳에 각각 150만원씩 지원하는 거다. 온라인 광고비 또는 택배비 중 선택해 쓸 수 있게 했다. 총 사업비 규모는 3000만원.

 

문제는, 해당 사업 취지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연관 지었단 점이다. 앞서 후쿠시마 제1원전은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해 가동이 중단됐다. 이후 매일 140톤 가량 오염수가 생겨났는데, 일본 정부가 올해부터 30년간 바다에 흘려보내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

 

이에 부산시는, 올해 수산물 온라인마케팅 지원 사업 공고에서 "日 원전 방사능 해양방출 결정 및 방류 시기 도래에 따라, 국내 수산물 소비자 불안감 해소, 소비 위축 대응 및 영세 수산가공 기업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하여"라며 사업 추진 취지를 밝혔다.

 

즉, 부산시에서 수산가공업체에 150만원씩 줄테니, 그걸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출에 따른 소비자 불안을 '마케팅'을 통해 해소하란 의미로 풀이된다.

 

부산시의 이 같은 공고를 받았단 한 수산가공 기업 관계자는 허탈해하며, "이런 사업은 신청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배출하면 다 끝난다"며 "그런데 그걸 말릴 생각은 않고, 오염된 제품을 마케팅으로 안심시키라 지원 사업을 하다니 화가 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산시도 일본 방류에 동조한다기 보단, 할 수 있는 게 이런 것뿐이라 생각했을 것"이라며 "기업 생각해서 내놓은 대안이겠지만, 국가가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국가가 할 일은 그런 걸 나서서 적극적으로 막아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 담당 부서 관계자는 "부산시에 있는 수산 가공 업체가 영세해서, 코로나19 당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2021년부터 시작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처음 시작한 게 아니라, 매년 해오고 있는 사업이란 거다. 그는 "오염수 문제도 연관하는 목적으로 한 것도 있는데, 지원해주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부산시의 이 같은 사업 추진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홍보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문제가 없단 마케팅을 하란 얘기"라며 "엑스포도 준비 중인 부산시가 글로벌한 도시로 가려면 이런 부분에서 굉장히 조심해야 된단 생각"이라고 했다.

 

서 교수는 "오염수와 관련해 사람에 해가 없다는 게 대외적으로 밝혀진 게 아닌데, 그런 상황에서 성급히 판단하는 건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식으로 업체들에게 떠넘기려 하는 건데, 업체는 무슨 죄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과 시민의 건강에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행정기관이 정책을 독단 결정할 게 아니라 공론의 장을 계속 마련하며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 교수의 지적처럼, 부산시민의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불안은 매우 크다. 부산연구원이 시민 18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52%가 '매우 심각하다', 35%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수산식품 관련해서도 68%가 '국내산 구매도 줄이겠다'고 대답했다. 이에 부산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TF)'을 꾸려, 매주 한 차례 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찾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방사능 오염수 마케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
경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