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민주당 “경남FC 후원금 홍준표도 이재명과 똑같이 수사하라”:서울의 소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민주당 “경남FC 후원금 홍준표도 이재명과 똑같이 수사하라”

“당시 윤한홍 부지사 증언대로 반 공갈, 협박해서 후원금을 걷었다면 협박죄까지 추가해야 할 것”
"변호사 출신 이재명은 뇌물이고 검사 출신 홍준표는 모금이냐?".."검찰 '답정너 수사에 국민들은 분노"

정현숙 | 기사입력 2023/02/21 [13:56]

민주당 “경남FC 후원금 홍준표도 이재명과 똑같이 수사하라”

“당시 윤한홍 부지사 증언대로 반 공갈, 협박해서 후원금을 걷었다면 협박죄까지 추가해야 할 것”
"변호사 출신 이재명은 뇌물이고 검사 출신 홍준표는 모금이냐?".."검찰 '답정너 수사에 국민들은 분노"

정현숙 | 입력 : 2023/02/21 [13:56]

"망나니 칼춤도 이렇게 추진 않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민선 성남시장을 수차례 역임한 이재명 대표가 지난 2017년 10월 22일 트윗을 통해 당시에도 자신의 성남FC 후원만 문제 삼는 조선일보를 향해 홍준표 경남지사의 경남FC 후원금 사례를 들어 보도의 편향성을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재가하고 국회에 송부한 것에 대해 "망나니 칼춤도 이렇게 추진 않는다"라고 규탄하면서 검찰 수사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경남도지사 시절 받았던 대기업 후원금과 이재명 대표의 성남 FC후원금이 다르지 않다면서 검찰이 ‘똑같은 잣대로’ 홍 시장도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당시 경남도지사이자 경남FC 구단주이던 홍 시장이 기업에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주장과, 협박적인 언행을 보였다는 증언이 있는 만큼 이 대표와 똑같은 혐의로 수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성주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변호사 출신 이재명의 성남FC 광고는 뇌물이고, 검사 출신 홍준표의 경남FC 후원은 모금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서 166쪽에는 성남FC 사건은 뇌물을 적극적으로 요구한 사안으로 최고 무기징역에 처할 사안이라고 한다. 우리는 성남FC와 유사한 홍 시장의 경남FC 후원금 모집 과정에 주목한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3년 '부산일보'와 '문화일보' 기사를 인용해 경남지사와 경남FC 구단주를 겸하고 있던 홍 시장이 “지역의 기업들을 직접 찾아가 1억 원에서 10억 원의 후원금을 요구했다. 기업들은 ‘회사 경영이 어려운데 독재 시대도 아니고 기업체에 돈을 내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항변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경남부지사였던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도 지난 2014년 12월 4일 경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홍 지사가 경남FC 후원금 모집을 위해 거의 모든 기업에 부탁했고, 대우조선은 거의 반 공갈, 협박하다시피 해 20억 원 정도의 스폰을 얻어왔다’며 후원 요구를 해 온 사실과 강요를 인정하는 발언을 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홍준표 지사는 경남FC 재정 자립을 위해 재정 이사를 두고 1억 원에서 최고 40억 원의 투자 약속을 받았다고 한다"라며 "실제로 도 금고인 농협을 비롯한 관내 기업 관계자를 재정 이사로 선임하고 수억 원씩 후원을 받았다"라고 지했다.

 

그러면서 "후원을 받을 때마다 사진을 찍고 언론에 대대적인 보도가 나갔으니, 당연히 홍 지사는 검찰 기준대로라고 하면 정치적인 이득도 얻었을 것"이라며 “당시 윤한홍 부지사 증언대로 반 공갈, 협박해서 후원금을 걷었다면 협박죄까지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 대표를 기소했다면, 홍 전 지사도 똑같은 혐의로 수사하고 기소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검찰이 수백 번의 압수수색과 수년간의 수사로 밝혀낸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며 "이 대표가 성남FC와 대장동에서 1원 한 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은 검찰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오늘 국회로 송부 예정이다. 검찰의 망나니 칼춤도 이렇게 추진 않는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의장은 “대법원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장동 사업으로 5503억원 공익 환수했단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라며 “그런데도 검찰은 여전히 제3자 뇌물죄, 배임이란 억지 주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어떻게든 윤 대통령의 대선 경쟁자이자 유력한 대선후보를 감옥에 집어넣겠다는 검찰의 '답정너' 수사에 국민들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질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검찰, 홍준표 경남FC도 이재명처럼 수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