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통령실기자단·언론단체 "전면전 불사"..'탑승거부+취재거부' 공동대응

[전문] "윤 정부가 납득할 만한 조처 없다면,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전면전도 불사할 것”

정현숙 | 기사입력 2022/11/10 [12:07]

대통령실기자단·언론단체 "전면전 불사"..'탑승거부+취재거부' 공동대응

[전문] "윤 정부가 납득할 만한 조처 없다면,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전면전도 불사할 것”

정현숙 | 입력 : 2022/11/10 [12:07]

언론5단체가 1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긴급성명' 일부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 세금으로 운용되는 대통령의 해외순방 전용기에 대한 탑승 권한을 MBC에 대해서만 제한해 무소불위 전두환 독재정권의 회귀로 보면서 언론단체는 물론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전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의 이유를 밝혔다. 대통령이 비속어를 사용한 것이 원론적 문제인데도 원칙대로 보도한 언론에 책임을 돌리는 비틀린 언론관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날 언론5단체, 방송기자연합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는 긴급공동성명을 내고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헌법이 규정한 언론 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대통령실이 권력 비판을 이유로 특정 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 탄압이자 폭력”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이고, 반역사적인 취재 제한 조치를 즉시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 비용은 각 언론사가 자비로 부담한다”며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사유재산 이용에 혜택을 주는 것처럼 인식하는 것에 대해 “시대착오적”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의 이번 조치는 대통령의 해외순방 욕설 비속어 파문, 이태원에서 벌어진 비극적 참사에 대한 무책임한 대응 등 자신들의 무능과 실정이 만든 국정난맥상의 책임을 언론에 돌리고 일부 극우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저열한 정치적 공격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언론단체는 “이번 취재제한 조치에 책임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즉각 파면 조치하라”고 요구하면서 "윤석열 정부가 납득할 만한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이번 사태를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전면전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은 이날 SNS를 통해 "대통령실 출입 풀사 총회 투표결과 MBC 전용기 탑승 거부 기자단 공동대응하기로 찬39 반6"이라며 "강호의 도의가 살아있군요"라고 투표 결과를 알렸다.

이상호 고발뉴스 대표기자도 SNS로 “대통령실 기자단 투표 결과, 공동대응에 찬성 39, 반대 6, 불참 4(표가 나왔다)”라며 “용산 기자단이 의결한 공동대응 내용은 ‘공동성명+보이코트 의결’”이라며 “보이코트 내용은 전용기 탑승, 도착-기내 촬영, 대통령 기자간담회, 브리핑 취재 거부”라고 전했다

그는 “현지에 MBC가 도착하기 이전까지의 모든 풀영상 취재를 거부하는 방안도 논의 중으로 알려짐”이라고 했다.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조 등 4대 직능단체는 조중동 등 보수매체를 포함하고 있어 이번에 나온 반대표와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전용기는 윤석열 개인 재산, 개인 소유가 아니다. 국민 혈세로 운용되는 국가 재산 국가소유다. 개인소유 자가용이 아니다"라며 "MBC에 전용기 타라 타지마라할 권한이 없다. 권한없는 짓을 하면 직권남용이다. 참 쪼잔한 나쁜대통령이다"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같은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을 겨냥해 "자신이 비속어를 내뱉어 평지풍파를 일으켰음에도 순방기에 언론사 탑승을 치졸하게 불허하는 건 뒤끝 작렬 소인배 같은 보복"이라고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 대통령이 친윤계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여당 대응에 대해 '왜 매가리가 없나. 당은 뭐하나. 장관 하나도 방어 못 하나'라고 했다는 언론 보도를 두고도 "참으로 놀랍다. 참사 대응을 잘못한 장관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도도한 여론에 맞서 뭘 지키겠다는 건지 기가 막힌다"라고 개탄했다.


그는 "(대통령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으면 여당이라도 중심을 잡아야 한다"라며 "그러나 국민의힘은 집권당 역할을 포기했다. 당 대표를 내쫓고 대통령을 정점으로 한줄서기 경쟁, 권력 쟁취를 위한 집안싸움에만 골몰했다. 민심이 아닌 윤심 따라 움직이고 극단적 망언으로 갈등과 분열의 정치만 야기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용산 대통령실에 쓴소리를 그대로 전할 용기는 없고 눈치만 보는 국민의힘이 '매가리'가 없는 여당"이라며 "(정부·여당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유일한 길은 윤 대통령이 즉각 대통령실과 내각 전면개편으로 국정쇄신에 나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단체 성명서 전문

[긴급 공동성명]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 언론탄압 즉각 중단하라

어제(9일) 늦은 밤 대통령실은 MBC 취재진에 대해 동남아 순방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이 권력 비판을 이유로 특정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이자 폭력이며,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다.

대통령실의 이번 조치는 대통령의 해외순방 욕설 비속어 파문, 이태원에서 벌어진 비극적 참사에 대한 무책임한 대응 등 자신들의 무능과 실정이 만든 국정난맥 상의 책임을 언론에 돌리고 일부 극우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저열한 정치적 공격으로 볼 수밖에 없다.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비용은 각 언론사들이 자비로 부담한다.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마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언론자유에 대한 몰지각한 인식수준을 드러낸 윤석열 정부의 폭거는 비판 언론을 ‘가짜뉴스’로 매도하며 CNN 기자의 백악관 출입증까지 박탈했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복사판이다. 당시 미국 언론계는 진보-보수를 가릴 것 없이 트럼프의 언론탄압에 강력한 공동대응에 나선 바 있다.

이번 사안은 진영을 뛰어넘어 언론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물론 사용자 단체를 포함한 언론계 전체의 공동대응을 강력히 촉구한다. 오늘 MBC를 겨눈 윤석열 정부의 폭력을 용인한다면 내일 그 칼 끝은 언론계 전체를 겨눌 것이며, 피흘려 쌓아온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의 기틀을 무너뜨릴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이고, 반역사적인 취재제한 조치를 즉시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 또한 이번 취재제한 조치에 책임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즉각 파면 조치하라.

우리는 윤석열 정부가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이번 사태를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윤석열 정부와의 전면전도 불사할 것이다.

2022년 11월 10일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 도배방지 이미지

언론단체 전면전 불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