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김건희 후원업체가 맡아..'김건희가 주무른다'

"공무원들은 김건희가 찍어 내려보낸 공사업체에 대해서는 관여를 못한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2/08/02 [06:11]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김건희 후원업체가 맡아..'김건희가 주무른다'

"공무원들은 김건희가 찍어 내려보낸 공사업체에 대해서는 관여를 못한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22/08/02 [06:11]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와 연관된 업체들이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건희가 코바나컨텐츠를 운영할 당시 전시를 후원한 업체가 12억여원 규모의 시공을 맡았고, 설계·감리용역을 맡은 업체도 김건희와의 연관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통령 관저 수의계약 A사, 기술자 4명 소규모 업체... "김건희가 주무른다"

  

 

대통령 관저 공사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A사는 김건희가 임의로 데리고 온 업체다. 인테리어 공사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도 김건희가 다 데리고 왔다. 김건희가 주무른다는 얘기다. 공무원들은 김건희가 찍어 내려보낸 공사업체에 대해서는 관여를 못한다."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월 25일 행정안전부는 실내건축공사 업체 A사와 12억 2400여만원에 대통령 관저 내부(인테리어)공사 시공을 수의계약했다. A사는 6월 6일 공사를 시작해, 7월 초 공사비 일부를 지급받은 걸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 6월 설립,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A사는 실내건축공사업·인테리어디자인업 등을 영위하는 소규모 공사업체다. 대한전문건설협회 공시기준 공사실적평가액은 17억원이며, 기능사 3명, 기사 1명 등 기술자 수는 4명이다.

 

 A사는 코바나컨텐츠가 지난 2016년 주최한 '르 코르뷔지에전'과 2018년 주최한 '알베르토 자코메티 특별전' 후원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통령 관저 공사 수의계약 업체를 지정하는 데 김건희와의 친소관계가 작용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대통령 관저 실내 공사는 A사가 맡았지만, 설계·감리용역은 B사가 담당했다. 법인등기가 존재하지 않는 영세 건축설계·감리업체인 B사는 인테리어 시공업체 C사와 서울 시내에 있는 사무실을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B사 대표와 C사 대표는 부부로 확인됐다. 

 

대통령 관저 실내 공사 설계·감리용역을 맡은 B사 대표의 배우자인 C사 대표는 종합건축사사무소인 D사에 근무한 이력이 있다. D사는 2015년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마크 로스코전'과 2016년 '르 코르뷔지에전', 2018년 '알베르토 자코메티 특별전'을 후원한 업체다. C사는 2020년 7월 설립됐으므로, C사 대표가 D사에 재직할 당시 코바나컨텐츠 후원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 대통령 관저 실내 공사 설계·감리용역 업체 역시 코바나컨텐츠 후원이라는 인연을 통해 연결됐을 가능성이 높다. 

 

김건희와의 인연으로 대통령 관저 공사를 맡게 된 업체가 A,B사 이외에 더 있을 가능성도 있다. 행정안전부는 외교부장관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새로 꾸미면서 인테리어 설계·용역과 시공 외에도 방탄창호 설치 등의 공사와 도청방지 장비, 주방기구 등을 구매하는 계약도 체결했다.

 

대통령 관저 인테리어 공사 시공사인 A사 대표는 취재를 피했다. A사 대표는 지난 7월 27일 오마이뉴스가 전화를 걸어 기자임을 밝히자마자 통화를 종료한 뒤 더 이상 연락이 닿지 않았고, 지난 7월 26·28일 사무실을 찾아갔지만 만날 수 없었다. 

 

B사 측은 대통령 관저 공사 사실을 부인했다. B사 대표의 배우자인 C사 대표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대통령 관저 공사와) 저희는 전혀 상관이 없다. 저는 작은 카페 같은 곳을 공사하는 인테리어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남편이 B사를 운영하는 것은 맞지만, (C사와) 같은 회사는 아니다. B사가 (대통령 관저를) 공사한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공사업체를 선정했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 관저는 '가급' 국가중요시설물로, 국가안전보장·경호 등 보안 관리가 매우 필요한 곳이기 때문에 대통령 경호처에서 업체를 철저히 검증했다"며 "(공사는) 경호처의 감독 아래 진행되고 있다. 향후 관리에 대해선 대통령 경호처가 주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김건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