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찰 "욕설과 시비·소란"으로 '자유연대' 김상진 '양산 집회' 연장 불허

주민 움직임까지 수시로 찍어 인터넷 방송..황당한 패륜집회 현장 "文 때문에 이혼, 가정파괴범이다" "집에 불이 났다"

정현숙 | 기사입력 2022/07/23 [11:03]

경찰 "욕설과 시비·소란"으로 '자유연대' 김상진 '양산 집회' 연장 불허

주민 움직임까지 수시로 찍어 인터넷 방송..황당한 패륜집회 현장 "文 때문에 이혼, 가정파괴범이다" "집에 불이 났다"

정현숙 | 입력 : 2022/07/23 [11:03]

극우단체 회원들이 지난 17일 낮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문 전 대통령 수사, 전직 대통령 예우박탈 등을 주장하며 욕설을 하는 등 선을 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근처에서 과도한 폭언과 욕설 등으로 패륜 시위를 계속한 극우성향 단체가 신청한 집회 연장을 23일 불허했다.

 

경남 양산경찰서는 이날 '자유연대' 김상진씨가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사저 앞 도로에서 열겠다는 집회에 대해 금지 통고했다고 밝혔다. 자유연대를 포함하면 집회 금지 통고 대상 단체·개인이 6곳으로 늘어났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퇴임과 함께 평산마을에 귀향했다. 하지만 귀향 전부터 자택 앞에는 시위자들이 진을 치고 고성방가로 주민들을 괴롭혀 왔다. 

 

시위 중인 단체나 유튜버들은 “문재인은 가정파괴범이다” "집에 불이 났다"라는 등의 황당한 이유까지 대면서 문 전 대통령의 "예우를 박탈하고 수사하라"는 등 앞으로도 시위를 이어 나갈 뜻을 굽히지 않았다.

 

자유연대는 6월 1일부터 한 달씩 장기 집회신고를 하고 평산마을에서 문 전 대통령 반대 집회를 시작했다. 자유연대는 집회 개최 기한이 23일로 끝나자, 다시 한 달간 집회를 하겠다고 최근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경찰은 집회 금지를 통고하면서 집회 연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경찰은 자유연대가 평산마을에서 문 전 대통령 반대 집회를 하면서 욕설을 하고, 지역민은 물론 사저 관광객들과 시비가 붙어 소란을 일으키는 사례가 많아 집회 금지를 통고했다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자유연대는 문 전 대통령 이웃집 주민 움직임을 수시로 찍어 인터넷 방송을 하는 등 주민 사생활을 침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지 통고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하면 경찰이 해산을 명령할 수 있고, 따르지 않으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처벌할 수 있다.

지난 7월 8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이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한 시위자는 자신이 이혼한 이유가 문 전 대통령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마이너스 통장을 한 800~900만원을 썼고, 집사람이 원형 탈모가 생기고 못 살겠다 해서 합의 이혼했다. 문재인은 가정 파괴범이다”라고 주장했다.

 

“문 전 대통령 때문에 불이 났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시위에 참여한 스님은 “조그마한 암자를 지어 농사를 짓고 사는데 불이 나서 집이 다 탔다. 아궁이의 잔불이 살아나서 불이 났다는데 납득이 안 된다. 문재인 때문이다”라는 주장을 내놨다.

 SBS 갈무리

지난 3일 양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영상을 공개했다. 장경태 의원 페이스북 동영상 갈무리

 

한편 자유연대를 이끌고 있는 김상진씨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들 박주신씨의 병역비리 의혹을 주장하며 재검 촉구 집회를 열고 과거 성남시청 앞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의 공무원 선거 동원 의혹에 대한 검찰조사를 촉구하는 집회와 조국 사태 당시 문 대통령 탄핵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구속을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다.

김씨는 지난 2019년 문재인 정부 당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등에 대해 협박성 방송을 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가 풀려난 이후 '윤석열 팬클럽 열지대'를 조직하여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고 윤 총장이 정치 입문 선언부터 제20대 대통령 선거까지 현장 지지활동과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지금은 본 매체의 아크로비스타 집회를 훼방 놓으면서 맥을 이어가고 있다.

주진우 기자 페이스북

양산 패륜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김상진씨와 안정권씨. 

  • 도배방지 이미지

양산 김상진 집회 불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