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이재명·이낙연 회동 "정권재창출 협력"..이낙연 상임고문 수락

이낙연 "민주당 가치 이어간다는 대의 버리지 말아야"

백은종 | 기사입력 2021/10/24 [21:43]

이재명·이낙연 회동 "정권재창출 협력"..이낙연 상임고문 수락

이낙연 "민주당 가치 이어간다는 대의 버리지 말아야"

백은종 | 입력 : 2021/10/24 [21:43]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24일 정권 재창출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두 사람 만남은 이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2주 만이다.

 

이 전 대표는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상임고문을 맡는다. 이 후보는 이 전 대표의 ‘신복지 공약’을 계승하기로 했다. 민주당 ‘원팀 선대위’ 구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종로 한 찻집에서 이 전 대표와 만났다. 이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경선에서 승리한 이 후보를 축하하고 함께해준 당원 지지자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 후보는 “삶의 경륜이나 역량이나 무엇 하나 부족함 없는 대표님”이라고 하며 “국민과 미래를 위해 정권 재창출하려고 하는 데 대표님의 고견을 부탁드린다”고 화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오후 종로구 안국동의 한 찻집앞에서 이낙연 전대표와 만나 포옹을 하고 있다. ©서울신문

이낙연 "민주당 가치 이어간다는 대의 버리지 말아야"

 

이 후보와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로의 한 찻집에서 만나 약 30분간 회동했다. 회동에는 이 후보 측 박찬대 의원과 이 전 대표 측 오영훈 의원이 함께했다.

 

회동 직전 기자들과 만난 이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 당원 지지자분들은 여러 생각을 가질 수 있겠지만,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를 지키고 이어가야한다는 대의를 버리지 말기를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또 "우리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도록, 그리고 누구든 마음에 남은 상처가 아물도록 당과 지도자들이 앞장서서 노력했으면 한다. 저를 지지해주신 분들을 포함해 경선에서 뜻을 이루지 못한 분들께 마음을 다해 위로를 드린다. 경선 승리한 이재명 후보 축하한다. 함께한 당원 지지자들께 감사한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종료된 민주당 대선경선 과정에서 정세균, 김두관 후보의 사퇴 전 득표수를 총 유효표에 포함시킬지, 아니면 무효표로 처리할지를 두고 지지자들까지 치열한 신경전을 벌인 만큼, 이 전 대표의 이날 발언은 '깨끗한 승복'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자신을 지지했던 일부 당원들이 경선 결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며 반발하는 등 민주당 균열론이 자칫 내년 본선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하루빨리 원팀 기조를 회복하기 위한 발언으로도 해석된다.

 

이재명 후보는 몸을 한껏 낮추면서 이 전 대표의 정치적 영향력을 한껏 치켜세웠다.

 

이 후보는 "먼저 일찍 이렇게 찾아뵀어야하는데 국정감사 때문에 늦어져서 송구하다. 인생으로나 당의 활동 이력으로나 삶의 경륜이나 역량이나 무엇 하나 부족함 없는 대표님인데, 제가 앞으로 민주당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과 이 나라 미래를 위해 정권 재창출을 하는데 대표님의 고견을 꼭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또 "우리는 민주당이라고 하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같은 DNA를 가진 하나의 팀원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부족한 점을 대표님으로부터 많이 채우고 수시로 조언받겠다"며 정중한 언급을 내놨다.

 

이날 회동이 주목받은 이유는 이 전 대표가 향후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어떤 역할을 맡을 지에 비상한 관심이 쏠렸기 때문이다.

 

일단 이 전 대표가 향수 선대위 상임고문 역할을 맡기로 전격 합의하면서 경선 잡음은 당장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이 전 대표 비서실장 출신의 오영훈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후보가 이낙연 전 대표에게 선대위 참여를 요청했고, (두 사람이) 협의한 결과 이 전 대표가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캠프에 참여한 의원들의 참여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후보의 핵심 공약인 신복지정책을 후보 직속 선대위 제1위원회를 구성해서 공약을 직접 챙기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선거대책위원장은 향후 대선 과정에서 매일 회의에 참석하며 각종 집행권을 행사하지만, 상임고문은 말 그대로 조언자 역할이기에 선대위 내 영향력에 있어서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일부에서는 이 전 대표 지지층이 민주당 원팀 기조를 회복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이 전 대표가 상임고문에서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낙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