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이명박 국정원, DJ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 사실로 드러나

원세훈 승인 후 노벨상 취소 요구 서한 발송비 등 300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밝혀져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10/16 [23:27]

이명박 국정원, DJ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 사실로 드러나

원세훈 승인 후 노벨상 취소 요구 서한 발송비 등 300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밝혀져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10/16 [23:27]

이명박 집권때 국가정보원이 국정원장 원세훈의 승인 아래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 평화상 수상 취소 운동에 개입한 사실이 16일 확인됐다.

 

국정원은 수구단체를 조종해 김 전 대통령 노벨 평화상 수상 취소 편지를 노벨위원회에 보내도록 하면서 국정원 예산까지 집행했다는 것이다.

 

▲ 노벨평화상을 받은 고 김대중대통령

 

국정원 개혁위에 따르면 국정원 심리전단은 2010년 3월 원세훈등 지휘부에 김 전 대통령 관련 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친전 형식으로 올렸다. 보고서는 ‘자유주의진보연합’이라는 우파단체를 조종해 김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수상 취소 요구서한을 노벨위원회 위원장에게 발송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었다. 

 

이 같은 공작은 현실화됐다. 자유주의진보연합 최모 대표는 그해 3월9일 게이르 룬데스타트 노벨위원회 위원장 앞으로 ‘김대중의 노벨 평화상 수상은 취소되어야 합니다’라는 영문 서한을 보냈다.

 

서한은 김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수상 부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도널드 커크 전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IHT) 서울특파원이 쓴 <Korea Betrayed>(국내엔 <김대중 신화>라는 제목으로 번역)라는 책을 인용했다.

 

서한은 김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천문학적 뒷돈’을 줬고, 이 돈의 일부가 북한 무기 개발에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번역비와 발송비 250만원, 책자 구입비 50만원 등 총 300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세훈에게 보고된 뒤 공작이 실행됐다는 점에서 원세훈의 승인을 거친 것으로 여겨진다. 원세훈이 허락한 만큼 이명박에게 보고됐을 개연성이 있다.

 

이번 조사결과는 검찰이 지난 9일 이명박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과 수구단체 간부가 김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취소 청원을 논의한 e메일을 주고받은 것을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국정원에 요청해 나온 것이다. 국정원 개혁위는 이 같은 조사결과를 검찰에 수사자료로 지원하도록 국정원에 권고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