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국정원의 '명진스님 퇴출공작'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 열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의혹 조사 촉구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07/20 [02:41]

국정원의 '명진스님 퇴출공작'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 열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의혹 조사 촉구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07/20 [02:41]

과거 명진스님이 봉은사에서 쫓겨날 당시 국정원이 적극 개입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승스님과도 결탁이 있었다며 명진스님 제적 철회를 위한 시민연대는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TF에 관련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19일 오전 11시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정권과 국정원이 불교계에 개입해 봉은사 주지 명진 스님을 퇴출시킨 사건을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적폐청산 TF팀’(위원장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가 조속히 조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는 19일 국정원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과 국정원이 불교계에 개입해 봉은사 주지 명진 스님을 퇴출시킨 사건을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적폐청산 TF팀’이 조속히 조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서울의소리

 

이날 기자회견에는 함세웅 신부와 이해동 목사,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최병모 전 민변회장, 정연순 민변 회장, 허태곤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 김광수 정의평화불교연대 공동대표 등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관계자 40여명이 모였다. 기자회견 직후 최병모 변호사와 허태곤 상임대표, 양기환 대변인은 국정원 민원실에 관련 청원서를 접수했다.

기자회견장은 십수 명의 국정원 직원들과 경찰 관계자들이 나와 잠시 소란이 일었다. 국정원과 경찰은 "보안 시설"을 이유로 기자회견을 인도에서 할 것을 요구하면서 시민연대와 가벼운 실랑이가 일어났다. 시민연대는 교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 공간을 확보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해동 목사는 "명진스님이 봉은사에서 쫓겨나고 승적까지 박탈당하는 사태는 결국 우리의 역사가 아직도 진실이 가로막혀 있다는 걸 여실히 증명한다"며 "명진스님을 불법으로 사찰하고 고통을 준 국정원을 조사하는 것이 적폐청산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군사독재정권 밑에서는 종교와 언론도 탄압받았다. 지난해 10월말부터 시작된 촛불집회가 평화로운 촛불혁명으로 발전해 문재인 정부를 만들었다.”면서 “개혁 위한 활발한 움직임들이 있다. 거기에 앞장서야 할 종교계, 가장 오랜 역사 가진 불교계가 민주화 운동 맨 앞에선 명진 스님 승적을 박탈하는 용서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개탄했다.

 

김종철 이사장은 “국정원은 개혁위원회가 발족해서 이명박근혜 9년 적폐청산에 앞장서고 있다.”며 “명진 스님을 비롯한 박해 받는 사람들에 관한 불교 적폐청산 과제를 추가해달라는 의미에서 오늘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명진 스님은 봉은사 주지로 계시면서 불교에서 문제 많았던 사찰재정과 권력구조를 과감히 깨뜨리고 보수적인 사람들이 많이 사는 강남에서 많은 신도를 모아 혁명에 가까운 개혁을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 총무원장 자리를 차고 앉아 있는 분이 국정원과 손을 잡고 명진 스님을 추방한는 일에 앞장서고, 조계종은 날이 갈수록 상층부는 권력화되고 권력과 야합하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승적 박탈한 이유가 팟캐스트와 언론에 조계종 지도부를 비판한 이유를 가장 큰 문제로 삼았다는 데 비판하는 언어를 참지 못하고 출가자의 생명인 승적을 박탈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 의식 집전 후 노골적 퇴출작업”

 

시민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 때 명진 스님이 불교계를 대표하여 의식을 집전한 후 MB 정권은 노골적으로 명진 스님에 대한 퇴출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명진 스님의 봉은사 퇴출은 MB 정권과 국정원, 자승 총무원장이 모의하여 진행되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이어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캠프의 ‘747불교지원단’ 상임고문을 맡으며 MB 선거운동에 앞장섰던 자승 총무원장은 ‘만사형(兄)통’으로 불리던 이상득 전 의원과 함께 조계종 주요사찰들을 돌면서 노골적으로 선거운동에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MB 정권과 국정원이 기획 혹은 공모하여 대한불교조계종을 통해 봉은사에 외압을 행사하고 명진 스님 퇴출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여러 관계자들의 증언 등을 통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고 했다.


현재 서훈 국정원장은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국정원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며 국정원 적폐청산 TF를 발족시켰다.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장을 맡고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내세운 13개 항목은 ▲노무현 전 대통령 '논두렁 시계' 수사정보 유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2012년 국정원 대선 개입 댓글 사건 ▲문화계 블랙리스트 개입 의혹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박원순 제압문건 ▲국정원 '좌익효수' 사건 ▲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자 뒷조사 사건 ▲극우단체 지원 관여 의혹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선보고 의혹 ▲이탈리아 해킹 프로그램을 통한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