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신부가 밝힌 대구 희망원 비리.. 천주교가 운영한 '인간사육장'

2년간 129명 사망…대구대구교가 살인마 전두환 국보위에 부역하며 운영권 얻어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10/10 [10:55]

신부가 밝힌 대구 희망원 비리.. 천주교가 운영한 '인간사육장'

2년간 129명 사망…대구대구교가 살인마 전두환 국보위에 부역하며 운영권 얻어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10/10 [10:55]

지난 8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희망원의 참혹한 실상이 드러났다. 이를 접한 시청자들은 분노를 드러내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SNS와 대구 희망원 홈페이지에는 방송 이후 “희망원이 아닌 참담하고 잔혹한 지옥이다”, “대구시는 뭐한 거냐” 등 수백개의 글이 게재되며 천주교대구교구의 책임을 추궁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이 입수한 투서에는 각종 횡령, 시설 직원들의 생활인 폭행·사망 사건 등에 관한 충격적인 내용이 담겨 있었다. 

 

 

25년간 이곳에서 생활했다는 강정연 씨(이하 가명)는 "한 방에 스물 몇 명씩 지내는 인간사육장"이라면서 "신부님, 수녀님한테도 (문제를) 이야기해도 소용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6년간 자원봉사 활동을 했다는 민수진 씨는 "제가 봉사 활동을 하는 8시간 동안 묶여 있던 분들도 허다했다"면서 "희망원 선생님들은 섭식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바닥에 눕혀 놓고 반강제적으로 음식을 입속에 밀어 넣도록 했다"고 고백했다.

 

이밖에 일부 직원들이 생활인 뺨을 때리거나 오후 6시 퇴근을 위해 저녁 식사 전 빈속의 생활인들에게 투약하거나 심리안정실이라는 이름으로 징벌공간을 운영해 왔음이 드러났다.

 

대구 희망원 원장 박강수 신부

대구 희망원의 각종 비리와 시설인 인권 유린에 대한 내용은 지난 1월, 대구광역시 주요 기관에 익명의 투서가 도착하면서 드러났다. 투서는 같은 천주교내 신부와 수녀가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익명의 제보자는 투서에서 “희망원은 1980년부터 대구 천주교회가 위탁운영 함으로써 원장신부가 있고 자금을 맡는 수녀가 있다”라며 “이들은 천주교 성직자라는 것을 망각하고 많은 시간 동안 비자금을 조성했다. 힘없는 자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짓밟는 행위를 함으로써 (희망원을) 사회복지시설이 아닌 범죄 집단으로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또 “희망원 성직자와 간부들이 횡령한 자금을 유흥비와 부동산 구매, 자동차 구매에 사용하고 있다. 희망원에 있거나 있었던 수녀님과 신부들 명의의 차명계좌가 만들어졌다”며 “더는 범죄를 저지르지 못하도록 천주교에서 희망원을 위탁 운영하지 못하게 막아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희망원에서는 최근 2년 8개월 동안 수용인원의 10%에 달하는 12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지금도 각종 인권유린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뜻밖에도 희망원을 운영하고 있는 주체는 천주교 대구대교구였다. 

그동안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온 천주교의 모습과는 너무나도 상반된 대구대교구의 태도다. 이에 대해 임성무 전 천주교 대구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사무국장은 "그동안 대구대교구의 역사적 행보 때문이라고 전했다. 

 

대구 희망원에선 1958년부터 대구 시내 노숙인들이 수용되기 시작했다. 대구시 달성군 화원읍 총면적 4만1884㎡(1만2670평)의 부지위에 노숙인복지시설, 정신요양시설, 지체장애인 거주시설 등 4개 시설이 있으며 노숙인과 정신장애인 등 1150명이 살고 있다.

 

대구 희망원은 대구시가 20년 동안 직접 관리하다가 1980년 천주교 대구교구 유지재단으로 관리권을 넘겼다. 대구시는 이 재단에 해마다 100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요양사 등 약 15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실제로 국가로부터 대구 천주교구가 희망원의 운영권을 넘겨받은 때는 1980년으로, 당시 살인마 전두환이 대통령 취임 직전 만든 국보위에 대구대교구 신부 2명이 참여했던 시기와 맞물린다. 결국 대구대교구는 독재 권력의 그늘 아래 대형 복지시설을 운영했고, 천주교의 이름 아래 누구의 견제도 받지 않았던 것이다. 

 

전 천주교 대구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사무국장은 “가톨릭이 사랑으로, 자비로 돈을 모으고 정말로 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우리 가 시설을 만들어주자라고 했으면 이렇게까지 안 왔을 것”이라며 “국가에서 (희망원) 운영권을 수탁 받은 것이다. 독재 권력을 위해서 그들을 비호하고 (대구 천주교는) 이익을 챙긴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을 접한 시청자들 역시 '그것이 알고 싶다' 시청자 게시판을 찾아 수십 건의 의견을 올리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청자 아이디 'y*****'는 "2016년인데 대 카톨릭 종교관련 복지시설에서 독재의 잔재가 거듭되는 대한민국. 모두 반성하자. 이게 우리 현실이다. 인권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k****'는 "내외부에서 정의를 향해 알린 분들 감사합니다. (중략) 이제는 이사회가 가증스런 그들을 몰아내야 한다. 참 올바른 이들이 그 자리를 올바르게 봉사할 수 있도록 말이다. 대구에 살면서 믿는 종교는 다르지만 그들에 존경함은 있었는데"라며 "지금도 숨기려 드는 그들은 과연 올바른 길을 다시 찾아 나설 수 있을까 생각해본다. 고통에 떨었고, 떠났을 그들을, 그리고 무책임하게 믿었던 우리들. 사랑, 신뢰, 인간미, 희망이란 단어가 행동으로 옮겨지길"이라는 바람을 전했다.

 

대구 희망원 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결과가 발표된 후 공식적입 입장을 밝히겠다"며 아직까지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