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제2의 조희팔' IDS홀딩스 1조원 사기, '언론도 공범이다'

한국경제 IDS홀딩스 홍보기사를 썼다.  김성훈이 구속되자 바로 내려 버렸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10/07 [02:58]

'제2의 조희팔' IDS홀딩스 1조원 사기, '언론도 공범이다'

한국경제 IDS홀딩스 홍보기사를 썼다.  김성훈이 구속되자 바로 내려 버렸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10/07 [02:58]

유사수신업으로 다단계 영업방식으로 1만2076명의 피해자로부터 1조960억원의 상당을 편취한 것으로 드러난 IDS홀딩스 대표 김성훈의 사기 행위를 서울의 소리가 보도하자 '시사주간 김도훈 편집국장'이 이 기사를 내려 달라고 돈으로 매수를 하려다 '배임증제미수 혐의로 고소를 당하게 되었다.

 

서울의 소리 백은종 대표 등은 6일 오후3시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돈으로 언론 매수, 시사주간 편집국장 고소 기자회견' 을 열고 고소장을 접수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약탈경제반대행동 운영위원 이민석 변호사는 "올 2월부터 부터 IDS홀딩스 김성훈의 사기행위를 추적해 왔는데 2014년 9월 25일 검찰은 김성훈을 672억의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그런데 그 672억 사기 재판 과정에서 1조 이상의 사기를 치는데도 검찰이나 법원은 전혀 김성훈을 제재하지 않았다. 이번 1조원의 사기 사건은 결과적으로 법원과 검찰의 무관심이 만들어낸 사건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변호사는 "이번 사건이 일어난 것은 검찰의 잘못만이 아니다 작년부터 언론에서는 간간히 김성훈이 재판을 받으면서도 사기를 치고 있다고 간간히 보도했다. 기자중 한명은 IDS홀딩스를 집중 취재하는 과정에서 IDS홀딩스 관계자들로 부터 폭행을 당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그 기자는 폭행당한 기사를 데스크 허락을 받고 올렸는데 올린지 얼마 안되어서 그 기사가 삭제되는 그런일도 있었다. 이것은 그 배후에 분명히 IDS홀딩스의 공작이 있었다고 생각 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9월5일 사기 등으로 대표가 구속된 IDS홀딩스를 띄워주는 9월1일 홍보 기사들...

 

이 변호사는 "지난 3월에 국회에서 IDS홀딩스 때문에 국회에서 간담회가 열렸는데 올라온 기사가 2개였는데 그 기사중 한개는 불과 2시간만에 삭제되는 그런일도 있었다. 이런 일들을 보았을때  IDS홀딩스의 엄청난 로비가 있다고 추측은 했으나 서울의소리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이런식으로 IDS홀딩스가 언론사에 접근한 것은 굉장히 많았을 것이다. 그러한 와중에서 용감한 기자들은 거부했고 또 어떤데서는 그말을 듣고 기사를 내리기도 했을 것이다."고 추측했다.

 

이 변호사는 "단적인 예를 들어 보겠다. 작년에 한국경제 신문에서는 무려 4번에 걸처서 IDS홀딩스 고발기사를 썼다. 그런데 한국경제신문은 올 8월 김성훈이 대법원에서 유죄 확정 판결을 받은 후 IDS홀딩스를 홍보하는 기사를 썼다. 그런데 나중에 김성훈이 구속되자 기사를 바로 내려 버렸다. 조그만 언론사에만 IDS홀딩스에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고 한국경제도 마찬가지였다."고 주장했다. 

 

이 변호사는 "IDS홀딩스는 언론사에 로비를 하고 압력을 집어넣서 기사를 내리고 홍보기사를 쓰게 하였다. 그러다가 응징언론 서울의소리에 로비를 하려다 발각된 이번 기회에 IDS홀딩스 언론의 공작을 철저히 밝혀 주고, 앞으로 언론이 공작에 좌우되지 않고 돈에 좌우되지 않는 진정한 언론이 되기를 부탁한다" 호소했다.  


대표 고소인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는 "일부 언론이 IDS 홀딩스 대표 김성훈의 유사수신업 사기를 도와주는 기사로 인해 결국 피해자가 1만명이 넘는 엄청난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이같은 언론 매수에 앞장선 언론인을 모른척 눈감는 것 또한 불의이기 때문에 고소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만일 언론이 돈에 눈멀어 기사를 내려달라는 회유에 넘어가지 않고 애초부터 IDS의 사기행각을 언론의 근간인 공익정신으로 강하게 질타하였더라면 지금과 같은 거대한 피해를 막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고 아쉬워 하며 "하지만 최소한 기자의 양심과 언론의 양심이 살아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다시는 눈앞의 돈에 눈먼 언론사들이 사회악을 눈감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고소장을 제출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백은종 대표는 "그것이 130만 팔로워를 자랑하며 악용한 시사주간 편집국장같은 부당한 사이비 언론인들을 이 땅에서 몰아내고 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속죄하는 길이라 생각한다“며 강한 어조로 언론매수로 불법을 덮으려한 시사주간 김도훈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IDS 홀딩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