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이종걸 "테러방지법 저지 필리버스터에 정치적 운명 걸었다"

“의회민주주의 새로운 역사를 쓴 필리버스터 100시간”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02/28 [08:48]

이종걸 "테러방지법 저지 필리버스터에 정치적 운명 걸었다"

“의회민주주의 새로운 역사를 쓴 필리버스터 100시간”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02/28 [08:48]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무지한(몹시 무식하고 폭력적인 사람) 박근혜가 원인이 되어 시작된 테러 방지법 통과 저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가 27일 오후 11시5분을 기점으로 100시간을 돌파한 가운데, "저의 정치적 운명을 걸었다는 비장한 심경"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은수미 의원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테러방지법의 본회의 의결을 막기 위한 필리버스터 를 마친 뒤 이종걸 원내대표와 포옹하고 있다. © 머니 투데이

 

이 원내대표는 이날 필리버스터 100시간 경과 직후 논평을 내고 "테러방지법에 대해 국민들에게 반드시 알려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무제한 토론을 결정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를 의원총회에서 제안한 데 대해 "현 정권이 점점 독재를 강화하고 입법부를 무시하는 것을 보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이 부친을 담는다는 생각에 박정희 시대를 다시 공부했다"며 "김대중 대통령이 의원 시절에 박정희 정권의 폭주에 항거하기 위해서 시도했던 필리버스터에 대한 기억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고 밝혔다.

 

그는 "테러방지법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테러방지법 독소조항 제거를 위한 '디톡스 필리버스터'"라며 "그것은 진정한 참여민주주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고, 온 국민이 실시간으로 의사를 개진하는 '양방향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만들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이어 "또한 인터넷과 방송으로 정치인과 국민이 상호작용하면서 오만방자한 박근혜 정권과 그 도구인 국정원의 실체를 규명해나가는 진실발견의 과정"이라며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확산시키는 정치적 계몽운동이자, 한국 현대사의 새로운 내용들을 축적해가는 집단지성이 형성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은 지난 몇 달 동안 분열과 갈등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지지자들을 실망시켰고, 국민들의 비판을 받아왔다"며 "하지만 국회 본회의장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 우리 당 의원님들의 무제한 토론을 지켜보면서 국민 여러분들은 우리 당을 재평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어느 때보다 정부 여당과의 첨예한 대치 정국이 장기화되고, 당내 갈등이 계속 생기면서 동료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이 제대로 조명 받지 못했었다"며 "필리버스터가 의원님들이 그동안 쌓은 내공을 직접 펼쳐 볼 기회가 됐다는 점에서 제가 백분지 일이라도 마음의 빚을 덜게 됐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이종걸 원내대표의 성명서 전문이다.

 

“의회민주주의 새로운 역사를 쓴 필리버스터 100시간”

 

2월 23일 오후 7시5분부터 시작된 필리버스터가 100시간을 돌파했습니다. 참여하시는 의원님들도, 지켜보시는 국민들도, 보도하는 언론들도 지칠 법도 하건만, 관심과 열기가 조금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역사의 심판을 받겠다는 비장한 마음으로 시작할 때는 이렇게 호응을 받을 줄 몰랐습니다. 저는 지금 이 순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서 남다른 감회를 느끼고 있습니다.  

 

필리버스터를 시도하기로 결심하던 2월 23일의 그 순간이 떠오릅니다. 국회의장과 여야 당대표의 3자 회동에서 국회의 선거구 획정안을 타결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보낸다는 소식에 한 시름 놓은 것도 잠시였습니다. 오전 9시 30분 경이었습니다. 국회의장께서 전화를 걸어와 새누리당의 이른바 ‘테러방지법’을 갑자기 직권상정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평소의 부드럽고 의견을 구하시는 듯한 어조와는 다른 단호한 통고였습니다.  

 

몇 차례의 여야 지도부 회동에서 북한인권법의 상임위 통과와 선거구 획정을 당대표간 정치적 타결을 한 후 이후에 새누리당의 테러방지법과 우리당의 위해행위금지법을 같이 논의하기로 한 약속에 갑작스런 폭탄같은 사건이었습니다. 그리고 국회의장께서 그동안 새누리당의 직권상정 압력에 굳건하게 버텨주셨던 데다가, 직권상정을 결정할만한 특별한 정세 변화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예상치 못한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방침의 천명에 당황했습니다. 왜 이렇게 갑자기 입장을 바꾸신 것일까? 하지만 공식적으로 발표하기 전에는 시간이 있으니까 만나 뵙고 설득을 드리면 직권상정 방침을 유보하실 것이란 기대감도 있었지만, 의장님의 분위기가 왠지 심상치 않아 불안 했습니다.  

 

원내 당직자들과 회의를 하였습니다. 의장이 새누리당의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하겠다고 통보했다는 사실을 알리니 참석자들은 다들 당황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의장이 직권상정을 강행한다면 국회 운영의 파행도 불사하겠다는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와 다름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만약 의장님이 직권상정을 강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본회의장에서 몸싸움을 하고, 단상을 점거해서 강제로 법안 처리를 저지한다는 방안은 전혀 검토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국회 선진화법을 강조해 온 우리 당이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은 정치적 자멸행위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뭔가 과거와는 다른 대책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다가 필리버스터에 관한 규정인 국회법 106조의2가 떠올랐습니다. 사문화되다시피한 필리버스터 제도가 떠오른 것은 아마도 제가 원내대표로서 정부•여당과 가장 최선봉에서 대치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 정권이 점점 독재를 강화하고 입법부를 무시하는 것을 보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이 부친을 담는다는 생각에 박정희 시대를 다시 공부했었습니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이 의원 시절에 박정희 정권의 폭주에 항거하기 위해서 시도했던 필리버스터에 대한 기억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던 것입니다. 제가 필리버스터에 대한 생각을 복안으로 간직하고 마지막으로 의장 접촉을 시도하려고 할 때 TV 화면에는 의장이 직권상정을 결정했다는 자막이 떴습니다.

 

오후 2시경부터 의원총회를 시작하고, 직권상정으로 올라올 새누리당의 테러방지법에 대해서 무제한 토론을 걸자고 제안을 드렸습니다. 저의 제안에 의원님들의 현실적인 우려가 많았습니다. 의원들의 준비가 부족한 채로 나가면 국민들에게 오히려 실망을 줄 수 있다. 언론환경이 불리한 상황에서 장시간 발언하다보면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은데, 2시간 발언하면 종편 뉴스 프로그램에 1주일치 공격감을 제공할 것이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저도 비슷한 걱정을 했습니다. 불과 며칠 전이지만 의총 당시에는 필리버스터 제도와 그 폭발력에 대한 이해도 부족했고,우리 스스로 의원들의 능력을 불신했던 측면도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테러방지법이 민주주의와 인권보호에 악영향을 미칠 독소조항이 많은 법임이 분명하고, 국민들은 그 사실을 아직 잘모르기 때문에 반드시 알려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무제한 토론을 결정했습니다. 저는 저의 정치적 운명을 걸었다는 비장한 심경이었습니다. 그렇게 결행된 무제한 토론이 100시간이 경과했습니다.

 

저는 지금 이 순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서 남다른 감회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정부 여당과의 첨예한 대치 정국이 장기화되고, 당내 갈등이 계속 생기면서 동료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이 제대로 조명 받지 못했습니다. 그것이 너무 죄송했습니다. 그렇지만 필리버스터가 의원님들이 그동안 쌓으셨던 내공을 직접 펼쳐 보여주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제가 백분지 일이라도 마음의 빚을 덜게 되었습니다.

 

우리 당과 지지자들께도 조금은 면목이 서게 되었습니다. 우리 당은 지난 몇 달 동안 분열과 갈등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지지자들을 실망시켰고, 국민들의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국회 본회의장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 우리 당 의원님들의 무제한 토론을 지켜보면서 국민 여러분들은 우리 당을 재평가하고 있습니다. 토론에 참가하신 의원님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지지도 높아졌습니다.   우리 당이 제340회 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에서 시작한 새누리당 테러방지법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테러방지법 독소조항 제거를 위한 디톡스 필리버스터입니다.

 

그것은 진정한 참여민주주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 국민이 실시간으로 의사를 개진하는 ‘양방향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만들고 있습니다. 토론이 중심이 되는 의회민주주의의 진수를 자각하게 하고 있습니다. 대중과 정치를 가깝게 하는 새로운 정치실험입니다.

 

그것은 또한 인터넷과 방송으로 정치인과 국민이 상호작용하면서 오만방자한 박근혜 정권과 그 도구인 국정원의 실체를 규명해나가는 진실발견의 과정입니다.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확산시키는 정치적 계몽운동입니다. 한국 현대사의 새로운 내용들을 축적해가는 집단지성이 형성되는 과정입니다.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2016년 2월 2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 도배방지 이미지

  • 무공거사 2016/02/28 [10:38] 수정 | 삭제
  • 2016.02.28.10:20현재 권은희의원은 '과거사 사건'을 나열하고 있는데....이.필리버스터의 핵심은 박정의정권 유신독재 중정의 고문 조작 민주 법치말살을 우선하여 알리고 부차적으로 안기부 국정원에서 저지른 불법 고문 조작 등 행위를 국민에 알리고 박근혜정권이 '테러방지법의 악법'을 앞세워'국가비상사태선언..비상계엄발표...신유신시대의 복귀'를 할 것임을지적하고 악법은 폐기하여야 한다고 알려야 하는데...물론 국가기관의 불법행위. 고문 등을 지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의 이 악법 테러방지법 폐기의 핵심은 박근혜대통령이 가장 잘나가고 공주님 대우를 받았던 박정희 독재시대의 향수와 '아버지의 복권. 내집(청와대)에서 죽을 때까지 살고 싶은 욕심'에서 '국정원을 무소불위의 권력기관'으로 만들어서 하고 싶은대로 하겠다. 는 민주주의 말살행위에 대하여 집중하여 국민에게.알려야 하는.것이다. 그리고 중정의 고문과 조작으로 본인과 가정이.파괴되고 몇십년 후에 무죄가 되었지만 국가보상(보상으로 그 분과 가족의 삶이 되돌아 오는 것은 아니지만 그나마 국가가 용서를.구하는.차원의 보상도)도 제대로 못 받은 사례를 알리고 당사자가 방청석에 나오시도록 요청하여 국민에게 사실을 알려야.합니다.(가능하다면 당시의 검사. 판사 중 민정당 신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청와대에서 활약?자가 있으면 소개하여 효과 증대) 고문 피해자들은 정혜신박사가 현재도 함께 치료중에 있는 것으로 알도 있습니다.( 방청에 협조 가능할 것임. 방청시 장시간 있기 힘드실 것이니 토론하는 의원이 30분~1시간이내에 고문 등 피해사실을 알리고 소개한다면... ) 토론하는 의원들에게 알려주었으면 고맙겠습니다. 국회의원선거연기와 독재회귀 중어느 것이 중요합니까? 선거는.연기하여 할 수 있지만 말살된 민주와 법치릉 다시 찾으려면 국민이 죽음과 피눈물을 흘려야 합니다.
이종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