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한겨레 광고국 “총궐기 폭력시위 여론몰이 정부광고 왜 안실었냐" 시비

"권력이 무서운가? 돈이 눈을 가려 옳고 그름도 모르나?"는 비아냥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5/12/10 [21:33]

한겨레 광고국 “총궐기 폭력시위 여론몰이 정부광고 왜 안실었냐" 시비

"권력이 무서운가? 돈이 눈을 가려 옳고 그름도 모르나?"는 비아냥

서울의소리 | 입력 : 2015/12/10 [21:33]

한겨레가 박근혜 정권의 ‘불법폭력시위에 대한 대국민 호소문’ 광고 게재를 거부한 데에 대해 한겨레 광고국 관계자들이 사내에 사발통문울 돌리며 시비하고 나서자 일각에서는 "권력이 무서운가? 돈이 눈을 가려 옳고 그름도 모르나?"는 비아냥이 일고 있다. 

 

이같은 비아냥은 한겨레 아니라도 대다수 국민들은 정권의 나팔수 조선일보,TV조선 등 신문 방송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내보내는 국민기만 여론몰이 정권 홍보를 신물이 나도록  듣고 보는 줄을 관과한 어리섞은 주장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겨레 내부에선 광고 게재 거부가 적절했으며 광고국의 입장에 동의하지 않는 여론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일 주요 일간지 및 경제지 등에 집행된 박근혜정권의 불법폭력 시위에 대한 대국민 호소문 의견광고.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한겨레 광고국은 지난 7일 ‘정부의 대국민 호소문 광고 게재 거부에 대한 광고문 호소문’을 냈다. 해당 성명서는 광고국 실무진의 의견을 반영해 내부 인트라넷과 사내메일을 통해 배포됐다. 

 

성명서에서는 “(정부 광고가) 광고게재준칙에 어긋나는 내용도 아니었는데 심의위원회는 국민을 겁박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과도한 해석으로 광고게재를 거부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하지만 현 정부가 수준 이하의 인식을 갖고 있을지라도 비합법단체도 아니고 수천만명이 선택한 합법적 정부이며 옳고 그름의 문제를 떠나 정부 입장의 호소문”이라는 어이없는 주장을 폈다.

 

이어 “정부가 자신의 입장을 담은 의견광고를 내겠다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다루는 언론사의 상식에는 부합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반정부 투쟁을 하는 단체도 아니며 논조에 맞지 않는다고 정부여당을 배제하고 신문을 만들 수는 없는 일”이라고 스스로 자기 검열의 덧을 놓았다.

 

또한 이번 광고가 “주요 일간지에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진행한 광고”라며 “논조 등 여러 이유를 들어 광고를 거부하면 현 정부도 같은 이유를 들어 한겨레를 거부할 수 있는 논리가 성립된다”고 권력에 두려움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미디어 오늘은 한겨레 광고국이 게재를 주장한 지난 4일 집행된 의견광고에 대해 "박근혜 정권은 지난 민중총궐기를 불법·폭력시위라고 단정했다. 5일 열린 2차 민중총궐기에서도 이와 같은 불법과 폭력이 있을 경우 강경하게 대처하겠다는 엄포도 내놓았다. 특히 이번 광고는 법원 차원에서 경찰의 2차 민중총궐기 금지조치가 부당하다는 판결이 나온 직후 집행된 것으로 집회의 원천봉쇄가 어려워지자 황급히 내놓은 공안정국 조성을 위한 여론몰이의 일환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렇게  박근혜 정권의 공안정국 조성을 위한 여론몰이 대국민 엄포용으로 읽히는 홍보 광고를 한겨레가 거부한 것은 옳고 그름을 가리는 정도 언론으로서 당연한 일이다. 그럼에도 이를 잘못인양 호도하며 '비굴한 논리'의 사발통문을 통해 광고 게재 거부를 비판한 한겨레 구성원들을 보면서, 이게 바로 대한민국 언론의 현 상황으로 읽힌다. 

 

한겨레의 한 구성원은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오히려 이번 광고는 한겨레가 광고를 게재해 논란이 됐었던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1차 광고보다도 더 반헌법적인 내용을 담았다고 보는 의견이 다수”라며 “이번 광고 게재 거부가 적절했다는 내부 의견이 더 많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한겨레가 게재하고 비판을 받은  교육부 국정교과서 홍보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 ★ 서울마포 성유 형님 2015/12/11 [01:00] 수정 | 삭제

  • ◈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정두언 발언, 매-우 경악 !!
    blog.daum.net/skyripper/16899049

    ◈ “최태민 보고가 올라올 때마다 가슴 찢어지듯 아팠다는 박정희”
    blog.hani.co.kr/nomusa/53614

    ◈ 세계적으로 창피한 탄원서 !!
    t.co/irxC4GR9

    ◈ 진돗개 : 용맹스럽고 충성심이 강해 주인을 잘 따라...
    www.vop.co.kr/A00000824089.html

    ◈ 동물농장... 완전 개판 !!
    t.co/xnOrHM2rg

  • ★ 서울마포 성유 형님 2015/12/10 [23:39] 수정 | 삭제

  • ◈ 【서울의소리 보도】 이율곡 선생, 其國非其國 (나라가 있어도 나라가 아니다)
    - “개만도 못한 인간, 개만도 못한 세상...
    - 명백한 관권 부정선거로 당선된 사람이 버젓이 대통령 자리를 지키고 있고,
    부정선거를 획책한 국가기관들은 내가 뭘 잘못했느냐는 식입니다”
    www.amn.kr/sub_read.html?uid=13083

    ◈ 【미디어오늘 포토】뉴욕촛불 "독재자의 딸 가짜선거로 된 대통령 인정못해"
    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999

    ◈ 【오마이뉴스 포토】 “이대론 못살겠다, 박근혜 퇴진하라”
    t.co/H6OAFefkKf

    ◈ 불법당선 대통령 下野 추진회 고지(告知)
    cafe.daum.net/i.e.p.r./QIWf/2760?q=1

    ◈ 【노컷뉴스 포토】 새누리당 심재철의 Red 카드 !!
    www.nocutnews.co.kr/news/1085787

  • ★ 서울마포 성유 형님 2015/12/10 [23:19] 수정 | 삭제

  • ◈ 【사울의소리 보도】 ‘박정희의 침실에 끌려간 여인’ 증언 영상 2백만 클릭 돌파..
    www.amn.kr/sub_read.html?uid=21719

    ◈ 【서울의소리 포토】 박정희의 상습 性폭력에 한 맺인 영화배우 김삼화 !!
    - 김삼화, “이제 갓난애의 엄마로서 신혼 유부녀입니다. 홀로 있는 연예인들이
    많은데 저는 좀 빼 줄 수 없을까요?” 뭐, 박정희가 빼-줘 ?

    - 박정희, 김氏의 남편을 협박 강제이혼 시키고... 35세 연상의 미국인에게
    강제로 결혼을 시켜 미국으로 추방당한 사람 영화배우 김삼화
    www.amn.kr/sub_read.html?uid=9908

    ◈ 【오마이뉴스 보도】 유신독재자 박정희의 여자 2百여명... 육영수 얼굴엔 멍 !!
    t.co/RAKctwKD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