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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교과서 ‘국정전환’, 무엇이 문제인가?

역사 국정교과서는 북한, 러시아 등 일부 공산권 국가만이 운영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4/08/26 [00:54]

한국사 교과서 ‘국정전환’, 무엇이 문제인가?

역사 국정교과서는 북한, 러시아 등 일부 공산권 국가만이 운영 

서울의소리 | 입력 : 2014/08/26 [00:54]

우리는 이미 지난 역사 속에서 국정교과서의 위험성과 폐해를 처절하게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박근혜 정부는 또 다시, 역사적 과오를 반복하려 하고 있습니다.

 

과거로 회귀하는 교과서 발행체제의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전환 기도를 저지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혜를 모으기 위한 자리가 ‘역사정의실천연대’와 김태년·도종환·안민석·유기홍·정진후 의원실 공동주최로 2014년 8월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인사말 : 유기홍·안민석·도종환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한상권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

모두발언 : 이만열(숙명여대 명예교수, 전 국사편찬위원장)

발제1 : ‘유신체제와 국정교과서-지배이데올로기의 도구가 된 교과서’ /

          이준식(역사정의실천연대 정책위원장)

발제2 : ‘한국사 국정 전환 논리아 그 부당성’ / 조한경(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

발제3 : ‘한국사 교과서 국정제의 헌법적 문제점’ / 오동석(아주대학교 교수)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전환 문제를 두고 교육계가 시끄럽습니다. 시작은 2013년 친일·유신 미화 내용으로 논란이 됐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였습니다. 2014년 1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율이 전국에서 단 한 학교만이 채택을 하자, 여당의 유력 정치인들은 역사교사들과 학부모들이 교학사 교과서를 불채택한 취지를 무시한 채, 단일한 역사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국정교과서를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교육부는 발맞추어 역사편수체계를 강화하고, 국정교과서 여부를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 박수현(민족문제연구소 연구실장)

토론 : 조왕호(미래엔 한국사 교과서 저자, 대일고등학교 교사), 박이선(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부회장), 김언순(흥사단 교육운동본부 정책위원장), 임광순(고려대학교 사학과 박사과정), 진영효(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 실장), 손영실(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교육위원)

마무리발언 : 한상권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 도종환 국회의원

 

한국사 교과서가 국정화 되면, 우리 아이들은 정권의 입맛이 반영된 교과서로 똑같이 배우고, 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의무적으로 응시하게 됩니다. 결국 건강한 비판적인 역사의식을 가진 국민들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참으로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부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말은 그럴듯하게 교육계의 의견을 경청해 결정하겠다고 하지만, 교육계의 의견은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단 한 학교만이 채택했던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얼마 전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역사선생님들께 했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현 정권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전환 추진은 반드시 막아내야 합니다.

 

북한, 러시아 등 일부 공산권 국가만이 운영하고 있는 역사 국정교과서, OECD국가 중 어떤 나라도 사용하지 않는 교과서를 우리 아이들에게 줄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이미 1974년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의해, 유신과 5·16 정변을 ‘5·16 혁명’이라고 적은 잘못된 국정교과서를 경험한 바 있습니다. 정권의 입맛대로 역사를 해석하고 아이들에게 주입했던 잘못된 역사를 경험했습니다.

 

이 전철을 또 반복해야 합니까?

 

반드시 막아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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