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속보] 공수처, 윤석열 '직권남용 혐의' 수사 착수

'옵티머스 사건' 불기소와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조사·수사 방해 관련

정현숙 | 기사입력 2021/06/10 [15:18]

[속보] 공수처, 윤석열 '직권남용 혐의' 수사 착수

'옵티머스 사건' 불기소와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조사·수사 방해 관련

정현숙 | 입력 : 2021/06/10 [15:18]

'대선정국에 '공수처가 덮을것인가? 제대로 수사할것인가?' 관건

나경원 "문정권 '신독재 플랜' 재개..'윤석열 죽이기' 돌입"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에 나섰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4일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정식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지난 2월 8일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윤 전 총장과 검사 2명이 2019년 5월 천억대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부실 수사해 무혐의 처리하면서 수많은 투자자들의 피눈물을 뺐다는 의혹으로 이들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이어 지난 3월 4일에는 윤 전 총장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받는 검사들에 대한 수사·기소를 방해해 면죄부를 줬다며 윤 전 총장과 조남관 전 대검 차장을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공수처는 최근 사세행에 이 두 사건을 입건했다는 사실을 통지했다. 공수처는 사세행이 고발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 유출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고 있다.

 

관련해 공수처가 설립 취지대로 불편부당하게 상식적으로 수사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대선정국의 미묘한 시기에 '공수처가 덮을것인가? 제대로 수사할것인가?'라는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에 대한 수사 결과가 공수처의 정체성을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굳이 이 사건을 대선을 앞두고 먼저 처리하는 것에 신속하게 끝내 면죄부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나경원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는 공수처가 윤석열 전 총장 수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해 이날 SNS를 통해 "'신독재 플랜'이 다시 시작된 것"이라고 했다.

 

나 전 의원은 "문재인 정권이 본격적으로 '윤석열 죽이기'에 돌입했다"라며 "저와 우리 당이 온 몸을 던져 막으려 했던 공수처는 이렇게 철저하게 '야권 탄압'의 특수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한다"라고 몰아세웠다.

 

그러면서 "이것을 막으려 했다. 이 끔찍한 사태를 예상했기에 우리는 모든 것을 걸고 공수처를 막아야 했다"라며 "묵과할 수 없는 정치 보복이자 유력 야권 주자를 모조리 주저앉히고 장기 집권을 꾀하겠다는 민주당의 계략의 단면"이라고 맹비난했다.

 

또 "(윤 전 총장을) 보호해야 한다. 공수처의 권한 남용에 저항해야 한다"라며 "국민의힘이 나서야 한다. 국민은 제1야당의 투지를 다시 기다리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시절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처리에 반대했고 시민단체가 자녀 입시 비리 의혹으로 십수차례 고발했지만 윤석열 검찰이 모조리 기각처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