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기자인가, 파파라치인가?.. 추미애 "출근방해에 흉악범 대하듯 질문"

조국 전 장관에 이은 2대에 걸친 법무부 장관 사생활 침해 수난

정현숙 | 기사입력 2020/10/15 [10:00]

기자인가, 파파라치인가?.. 추미애 "출근방해에 흉악범 대하듯 질문"

조국 전 장관에 이은 2대에 걸친 법무부 장관 사생활 침해 수난

정현숙 | 입력 : 2020/10/15 [10:00]

"뻗치기 취재..기자의 방해로, 이대로는 출근 못하겠다”

"공수처 완성이 검찰개혁의 완성"

 

▲추미애 법무부 장관 15일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언론매체의 과도한 취재로 인해 사생활까지 침범하고 출근 방해를 한다고 호소하면서 15일 페이스북에 관련 글을 올리고 자신의 심정을 털어 놨다.

 

추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오늘 아침 아파트 현관 앞에 '뉴시스' 기자가 카메라를 들고 나타났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미 한 달 전쯤 법무부 대변인은 아파트 앞은 사생활 영역이니 촬영 제한을 협조 바란다는 공문을 각 언론사에 보냈다"라며 "그런데 기자는 그런 것은 모른다고 계속 뻗치기를 하겠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추 장관은 또 "출근을 방해하므로 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집에서 대기하며 일을 봐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9개월간 언론은 아무 데서나 제 전신을 촬영했었다"라며 "사생활 공간인 아파트 현관 앞도 침범당했다"고 토로했다.

 

또한 "마치 흉악범을 대하듯 앞뒤 안 맞는 질문도 퍼부었다"라며 "이 광경을 보는 아파트 주민들도 매우 불편하다"라고 덧붙였다.

 

기자의 막무가내 ‘뻗치기 취재 관행’을 지적한 것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전현직 법무부 장관이 2대에 걸쳐 사생활 침해로 수난을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조국 전 장관도 기자들이 가족들을 쫓아다니며 지나치게 극성을 부릴 당시 취재의 자유란 이름으로 자신의 가족에게 행한 갖가지 취재 행태를 지적한 바 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청문회 정국 당시 딸의 집을 찾아온 기자의 영상을 함께 지난 8월 페이스북에 올리고 기자들의 과도한 취재에 대한 자제를 호소했다.

 

조 전 장관이 올린 영상에는 건장한 남자 기자 두 명이 딸이 거주하는 원룸 자취방 현관문 앞에서 초인종을 누르며 딸에게 말을 거는 장면이 담겨있으며 모자이크 처리는 되지 않은 상태다. 조 전 장관은 영상과 당시 있었던 일을 거론하며 "취재의 자유에 한계는 없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딸이 경비 아저씨를 불러 퇴거를 요청했으나 버티고 진을 쳤다"라며 "이때마다 제 딸은 몇 시간이고 집 밖을 나가지 못했다. ...(중략)... 기자 여러분, 취재의 자유에 한계는 없는 것인가요? 이상과 같은 취재행태도 언론의 자유에 포함되는가요? 범죄 혐의를 받는 공인의 딸은 이상을 다 감수해야 되나요? 그러하다면 어떤 근거에서 그러한가요? 특히 동영상 속 기자 두 분의 답을 듣고 싶다."라고 힐난했다.

 

 

앞서 추 장관은 1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사무실이 들어설 정부과천청사 건물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공수처 완성이 검찰개혁의 완성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추 장관과 이 대표는 더 이상 빈집으로 남겨 둘 수 없다며 조만간 입주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공수처 사무실을 돌아본 뒤 공수처법 시행이 3개월 지난 점을 언급하며 “사무실이 주인을 기다린지도 석 달이 지났다”며 “비정상적인 상황이고, 법을 만들고 집행하게 하는 국회가 법을 마비시키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야당에 (국회 국정감사가 종료되는) 26일까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선정해달라고 통보했다”며 “열흘 남짓 남았는데 기다리는 것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다시금 절감한다”라고 했다. 국민의힘이 26일까지 공수처장 추천위원을 추천하지 않을 경우 야당의 추천권 자체를 무력화하는 법 개정에 나서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추 장관도 이날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 또다시 공수처 완성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그는 “국회에서 논의해온 지 어언 24년, 국민이 염원하는 공수처가 하루빨리 완성돼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과천 공수처가 집주인을 석 달이나 기다리고 있다”라면서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신동근 최고위원과 오영훈·김영배·신종대 의원이 공수처(남기명 단장)를 방문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수사기구의 전범이 되게 해달라는 인권변호사출신 문재인 대통령의 의견을 따라 공수처는 수사과정과 절차, 수사방법이 다른 수사기관의 모범이 될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내보였다.

 

아울러 “검사실과 수사관 방이 별도로 분리돼있고, 수사관과 피조사자가 각자 이중모니터를 통해 진술하는 대로 기재되는지를 즉시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게 돼 있다”라며 “조사실에서는 조사과정이 영상녹화가 되도록 설계해 인권침해를 감시 감독할 수 있고 또한 인권감찰관이 배치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처장추천위원회 구성부터 막혀 있는 작금의 상황을 극복하고 공직부패비리 사정기구가 순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공수처 완성의 강한 의지를 거듭 밝혔다.

 

14일 정부과천청사 공수처 건물에서 대화하는 추 장관과 이낙연 대표. 추 장관 페이스북

 

 

 

 

  • 도배방지 이미지

  • 행동하지않는 양심은 악의편이다 2020/10/16 [03:39] 수정 | 삭제
  • 썩을대로 썩어 부패악취가 진동하는 대한민국 3대 암덩어리 검찰, 법원, 조중동 쓰레기 언론이다 공수처 와 징벌적손해배상 조속히 시행하여 암덩어리를 하루빨리 도려내야한다 180석 민주당 의원들 분발해야한다
  • 작금의 현실 2020/10/15 [15:47] 수정 | 삭제
  • 뉴공·서울의소리 빼고, 답이 없는 언레기레기들
  • 고아라 2020/10/15 [13:44] 수정 | 삭제
  • 검찰설치면 //ㅡ 한틀에 개기는 기자들 //ㅡ 그들은 사건사고를 골라서 밥벌이에 이용하니 서민들은 살과 피가썩어도, 뼈가 문들어져도 기자들이 피해갑니다. 그들이 내놓는 기사가 경중을 가리는것은 폐이와 인지도와 권력의 아지트입니다. 기자들아 니들이 기자하는것은 역사수레만 꽃혀있고, 서민의 바탕이되는 민초들기사는 인적없는 밤의 유령으로 역사바퀴근처에는 아무런 그림자도 되지못한다. 카메라 세레를 받아야만 태양신의 기사로 체택되는것입니다.

    큰일하는 신문들은 역사의 수레를 밀어주는 것이 당연하지만, 좀쓰래기 기자들은 서민진지상을 신경써야하는데...다 사법개혁 방해책동에만 신경을쓰는지~1
추미애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