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정의연 보도 '무더기 오보' 정정... "허위 보도로 명예 훼손"

언론중재위, 조선·중앙·서울경제 등 정의연 향한 언론 보도 무더기 조정.. "무책임한 보도에 경종"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0/07/15 [15:25]

정의연 보도 '무더기 오보' 정정... "허위 보도로 명예 훼손"

언론중재위, 조선·중앙·서울경제 등 정의연 향한 언론 보도 무더기 조정.. "무책임한 보도에 경종"

서울의소리 | 입력 : 2020/07/15 [15:25]

황교익, 정의연 가짜뉴스에 "반복되는 악행에도 권력을 유지하는, 징글징글한 악마"

 

YTN 

 

황교익 “이 악마를 길들이는 방법은 징벌적 손해배상밖에 없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시작된 윤미향 의원과 정의기억연대 논란과 관련해 조중동을 위시한 국내 언론들이 그동안 끊임없이 도배질을 했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정정보도문이 나오고 관련 기사들이 슬그머니 내려지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듣도 보도 못하는 가운데 기사가 삭제됐다"라며 "그 난리를 치고 기사 내리면 그만이냐며 난리 치던 거 반만이라도 정정보도문 내고 오보 사과하라"라는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언론중재위원회(언중위)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 5개 매체가 보도한 정의연 관련 기사를 삭제하거나 정정 또는 반론보도 등을 중재하는 무더기 조정에 나섰다. 허위사실의 내용을 보도하거나 과장하고 왜곡하는 등 가짜뉴스를 유포한 언론에 대한 징계조치다.

 

정의연은 "무책임한 언론 보도에 경종을 울리고, 보다 책임감 있고 성숙한 대한민국 언론인의 자세를 요청하는 심정으로 지난 6월 9개 언론사 13개 기사에 정정 보도 및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을 언중위에 신청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에도 사실과 다른 허위기사나 악의적인 보도에 대해 정의연은 즉각적으로 대응하며 언중위 조정 신청 등 강력 조치할 방침이라고 했다.

 

정의연이 지난달 9개 언론사 13개 기사를 대상으로 삭제 및 정정 보도 등의 조정을 언중위에 신청한 결과 8개 기사가 조정 성립되거나 강제 조정됐고, 2개 기사는 조정 불성립됐다. 나머지 3건은 조정 심리 중이다.

 

강제 조정은 양측 합의가 무산돼도 조정을 신청한 쪽에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언중위가 직권으로 내리는 조정이다. 양측이 동의하면 결정은 재판상 화해와 같은 효력을 내지만 결렬되면 자동으로 법원에 민사소송이 접수된다.

 

특히 "정의연이 인기 그룹 BTS 팬의 기부품을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전달하지 않았다"와 반환했다는 국고 보조금의 일부가 증발했다", "윤미향 전 이사장이 이른바 '셀프' 심의를 통해 정부 지원금을 받았다"는 내용의 기사들이다. 모두 제목에 '단독' 표시를 달고 게재하면서 이를 인용하거나 베낀 기사들이 이어졌다. 하지만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 결과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먼저 조선일보와 조선비즈의 '셀프 심의' 기사는 보조금을 심사하고 수령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 정정 보도문이 게재됐다. 조선일보는 6월16일 [(단독) 윤미향이 심사하고 윤미향이 받은 지원금 16억] 기사와 조선비즈 [그렇게 피해 다니더니…정부지원금 16억원, 윤미향이 심의해서 정의연에 줬다] 제목의 기사에 정정 보도를 게재한다고 정의연과 합의했다.

 

중앙일보, BTS 팬의 기부품 기사 역시 해당 기부품이 당사자에게 전달된 것이 입증되면서 정정 보도 결론이 내려졌다.  6월19일자 [정의연 감사편지 쓴 날…후원자 25명, 기부금 반환 소송] 기사는 제목 수정과 정정 보도로 조정됐다. 

 

또 [(단독) 정의연이 반환했다는 국고보조금, 장부보다 적은 3000만원 어디로?]라는 제목의 '서울경제' 기사와 ['후진국도 아니고, 정의연 장부도 없다니' 회계사회 회장 한탄]이라는 '국민일보' 기사는 아예 삭제됐다. 하지만 당시에는 이런 기사 내용을 보고 모두 진짜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았고 또 믿도록 언론들이 선정성 기사를 쏟아냈다.

 

이 같은 언론의 무책임한 행태를 두고 황교익 맛칼럼니스트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들 언론을 향해 ‘사람까지 죽이는 악마’로 지칭했다. 그는 “한국에 악마가 산다. 사람까지 죽이는 악마이다”라며 “이 악마는 온갖 악행을 저질러도 벌을 받지도 않고 사과도 않는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이 악마를 길들이는 방법은 징벌적 손해배상밖에 없다”라며 “몇몇 악마를 죽여야 한다. 그래야 정신을 차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의 말대로 특히 보수를 지칭하면서 한국 언론을 선도해 여론을 조성하는 무서운 신문 조선과 중앙, 동아, 그리고 종편 방송 등이 앞으로도 악의적 왜곡을 일삼을 때는 폐간이든 폐쇄든 단호하고 엄중한 조치가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회적 책임이 큰 공인에 대한 언론의 감시와 문제 제기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하지만 상당수 주요 언론이 징계대상에 올라 조정조치를 받을 정도로 엉터리 보도였음을 입증하고 있다. 따라서 사실 확인에 대한 언론의 책임과 노력에 소홀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번 일로 속수무책 대량 허위기사로 명예훼손을 당한 상대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라는 물음이 나온다. 앞서 조국 전 장관은 물론 추미애 장관이나 지금 언론들이 떠들고 있는 박원순 시장 관련 문제도 분명히 과대한 보도에 따른 문제점이 나오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정정보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