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황희석, 채널A 기자가 신라젠 전 대표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 최초 공개

"이철에 대한 특혜를 암시하며, 유시민 등 중요인물에게 돈을 주었다는 취지의 허위진술을 계속 요구" 

정현숙 | 기사입력 2020/04/01 [15:55]

황희석, 채널A 기자가 신라젠 전 대표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 최초 공개

"이철에 대한 특혜를 암시하며, 유시민 등 중요인물에게 돈을 주었다는 취지의 허위진술을 계속 요구" 

정현숙 | 입력 : 2020/04/01 [15:55]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공개한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이철 전 대표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MBC 뉴스데스크에서 방송했던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신라젠의 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 코리아 대표에게 보낸 4통의 편지 중 첫 번째 편지를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공개했다.

 

또 황 전 국장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동재 기자가 이철 전 대표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한 정황도 적시했다.

 

황 전 국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채널A가 이철 대표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 일부만을 최초로 공개한다"라며 "이철 대표가 채널A를 먼저 찾아와서 진술하겠다고 했다고요? 천만에. 진실은 완전 정반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널A 기자는 이철 대표 가족에 대한 수사계획을 들먹이며 겁을 주고, 이철 대표에 대한 특혜를 암시하며, 유시민 작가 등 중요인물에게 돈을 주었다는 취지의 허위진술을 계속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리고 첫 번째 편지에도 드러나는 것처럼, 윤석열 총장이 등장한다"라며 '모종의 기획에 윤석열 총장이 개입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채널A 기자들은 조국 전 장관 가족 수사가 한창일 때 대검과 직접 소통한 흔적이 아주 역력하게 그리고 증거로 남아 있는 사람들"이라며 "이 편지는 그 뒤에도 서로 내통하고 있었다는 흔적이기도 하다"라고 적었다.

 

황 전 국장은 마지막에 "이제 윤석열 총장이 대답해야 합니다. 안그런가요?"라고 반문했다.

 

 
 
황희석
1시간 · 
 

 

<채널A가 이철 대표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 공개>

채널A가 이철 대표에게 첫 번째 편지 일부만을 최초로 공개합니다.
이철 대표가 채널A를 먼저 찾아와서 진술하겠다고 했다고요? 천만에. 진실은 완전 정반대.

채널A 기자는 이철 대표 가족에 대한 수사계획을 들먹이며 겁을 주고, 이철 대표에 대한 특혜를 암시하며, 유시민 작가 등 중요인물에게 돈을 주었다는 취지의 허위진술을 계속 요구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편지에도 드러나는 것처럼, 윤석열 총장이 등장합니다. 모종의 기획에 윤석열 총장이 개입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것입니다. 채널A 기자들은 조국 전 장관 가족 수사가 한창일 때 대검과 직접 소통한 흔적이 아주 역력하게 그리고 증거로 남아 있는 사람들이죠. 이 편지는 그 뒤에도 서로 내통하고 있었다는 흔적이기도 합니다.

이제 윤석열 총장이 대답해야 합니다. 안그런가요?

 

채널A 이동재 기자가 보낸 편지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윤 총장이 직관하는 만큼 수사는 과도하게 이뤄질 것입니다"라고 이철 전 대표에게 겁을 주는 표현을 하면서 앞으로 검찰 수사가 빡셀 것이라는 것을 주지시켰다.

 

기자의 의도는 검찰과 자신이 보통 친밀한 관계가 아니라는 것을 드러내면서 유시민 이사장과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인사를 비리혐의자로 엮기 위한 밑밥을 까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윤석열 관련 대목에서 검언유착이 확실히 드러나는 정황을 엿볼 수 있다.

 

이 기자는 "대표님께 여쭐 말씀이 있어 무례를 무릅쓰고 직접 편지로 연락드리게 되었다"라며 "비슷한 사건 대비 유례없이 무거운 형을 선고받으시고 거기에 추가 형량까지 더 해진 상황에서 얼마나 황망하실지 짐작조차 되지 않는다"라고 위로의 말을 구구절절 던지고 있다.

 

이어 "저도 짧게나마 구치소 생활을 한 적이 있다"라며 "몹시 춥고 답답했다. 세상과 단절된 그 시간 동안 내 인생이 부정당하는 기분도 들었다"라고 이 전 대표에 대해 은근 동병상련의 감정을 끌어내는 노련한 수도 썼다.

 

그러면서 "거두절미하고 말씀드리면 저는 법조팀에서 취재를 하고 있다"라며 "현재 검찰은 신라젠 수사를 재개했다. "확실하게 수사하라"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시도 있었다"라고 검찰의 수사상황을 떡밥처럼 던졌다.

 

마지막에 "남부지검장도 이에 호응했다고 한다"라며 "윤 총장이 직관하는 만큼 수사는 과도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끝맺었다.

 

총 4통 보낸 첫 번째 편지에서부터 이동재 기자는 신라젠 수사를 윤 총장이 소급해 더욱더 세게 탈탈 턴다는 것을 이 전 대표에게 예고하며 은근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다음은 기자정보를 수집하는 플랫폼으로 언론개혁운동 사이트인 '리포트래시'에 올려진 이동재 채널A 기자의 취재 전력이다.

 

채널A  법조팀 이동재 기자. 사진/ 리포트래시 

 

기자가 작성한 기사 

채널A 검찰,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울산시청 압수수색 2 0 47
채널A 추미애, 검찰 고위직 인사 예고…윤석열 거취는? 3 0 24
채널A 추미애의 ‘검찰 물갈이’…‘거취 압박’ 윤석열의 반격은? 4 0 15
채널A 송병기 “검찰 도청” 주장했지만…측근 휴대전화서 확보 4 0 8
채널A 임동호 “결국 송병기 수첩대로 됐다…나는 피해자” 3 0 13
채널A “PD수첩, 악의적 보도”…검찰, 조목조목 반박 4 2 28
채널A “청와대 연락 괴로워”…검찰, 서초경찰서 압수수색 2 2 7
채널A ‘오락가락’ 유시민 발언…檢 “허위사실 유포 자백한 셈”  (1) 13 0 100
채널A ‘클라우드’ 못 피한 조국 부부…지워도 남는 증거 보따리 10 0 22
채널A ‘공범 수사’ 조국 딸, 정경심 화상접견…‘부적절’ 지적도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재 기자 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