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추미애, 검찰-채널A '유시민 뒷조사' 감찰 시사와 가족문제 특검 언급

채널A "MBC가 취재 윤리를 어겼다".. 해당 검사장 “그런 사실 없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0/04/01 [14:42]

추미애, 검찰-채널A '유시민 뒷조사' 감찰 시사와 가족문제 특검 언급

채널A "MBC가 취재 윤리를 어겼다".. 해당 검사장 “그런 사실 없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20/04/01 [14:42]

추미애 "검사장은 아니라고 했지만 녹취가 구체적, 간과 못해"

"검언유착 보도 그냥 못 넘겨.. 윤석열 가족 특검, 필요하다면"

 

추미애(왼쪽)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뉴시스

 

채널A 법조팀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모 검사장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신라젠 전 대주주에게 접근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캐려고 했다는 의혹을 3월의 마지막 날 MBC ‘뉴스데스크’가 제기했다.

 

이 방송내용을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4월의 첫날인 1일 오전 “사실이라면 대단히 심각하게 본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라며 검찰과 언론의 유착이 사실인지를 밝힐 감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한 추 장관은 MBC 보도에 대해 "일단은 사실 여부에 대한 보고를 먼저 받아보고, 합리적으로 의심을 배제할 수 없는 단계라고 본다면 드러난 문제에 대해 감찰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일단 해당 기자 소속사와 검찰 관계자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을 했지만 녹취가 있고 또 상당히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냥 간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라며 감찰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진행자가 '지금 윤석열 검찰총장 가족과 둘러싼 의혹들이 우후죽순처럼 나오고 있고 검찰이 수사를 시작했지만 총장 가족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느냐, 특검 도입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다)'고 묻자 추 장관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라며 어느정도 일리 있는 지적이라고 했다.

 

추 장관은 "일단 의정부지검에서 초보 단계 수사를 하고 기소를 했지만, 의문이 꾸준히 제기되고 상황이 심각하다고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서 처리를 해야 될 사안으로 생각한다"고 특검도입 여부를 시사했다.

 

이어 추 장관은 "(특검도입은) 법무부가 말할 수 있는 성질은 아닌 국회에서 정치적으로(판단해야 할 사안이다)"라면서 "특검이 아니고는 불가하다는 판단, 특검 도입 필요성 분위기, 국민적 공감대 여기에 따라서 결정이 될 것 같다"라고 특검 도입 여론이 형성되면 막을 수 없는 일이라는 뜻을 표명했다.

 

가족 비리에 대한 '윤석열 특검' 요구에 대해 추 장관은 결국 국민적 공감대 여기에 따라서 결정이 될 것이라는 대답으로 여론이 '윤석열(가족) 특검' 도입을 원한다면 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전날 뉴스데스크는 채널A의 법조팀 기자가 신라젠의 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 코리아 대표에게 접근해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아줄 수 있으니 유시민 이사장에 대한 비위사실을 알려달라’고 협박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해당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간부인 검사장과 통화했고, 그 통화 녹취록을 이 전 대표 측에 보여주고 읽었다”라며 “녹취록에 따르면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경우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을 수 있다거나 수사팀에 이 전 대표의 입장을 전달해주겠다는 대화도 오갔다”고 보도했다.

 

채널A는 전날 MBC 뉴스데스크 보도 직후 클로징 멘트를 통해 뉴스데스크가 취재 윤리를 어겼다고 주장했다. 채널A는 “이철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파악하고 즉각 취재를 중단시켰다”며 MBC의 보도가 취재윤리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MBC는 검찰에 선처 약속을 요구한 취재원과 기자가 만나는 장면을 몰래카메라로 촬영하고 대화를 몰래 녹음한 내용을 제공받아 보도했다”며 “MBC가 사안의 본류인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채널A 기자와 친밀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도된 윤석열 총장 최측근이라는 검사장도 보도 내용을 반박했다. 검사장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지 않고 있어서 수사 상황을 알지 못해 이에 대해 언론과 대화를 나눈 사실이 전혀 없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번 방송에 대한 시민사회와 정치권의 논란과 파문은 더욱 커지고 있다. 최강욱 전 청와대 비서관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장관 인사청문회 당일, 정경심 교수를 기소한다는 사실을 제일 먼저 안 곳은 채널A였다"라고 밝혔다.

 

또 최 전 비서관은 "새해 첫날부터 관리실을 속이고 저희 집에 난입하여 한시간이 다 가도록 문을 두드리며 소리지르다 경찰에 쫓겨난 자들도 채널A였다"라며 "3월 4일 제 후임자 인사검증이 진행되고 있다는 오보를 낸 곳도 채널A였다. 빨대는 한 곳이다. 누군지 다 아시는 바로 그놈이다"라고 적었다.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도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의 이름으로 이날 즉각 성명을 내고 “뉴스데스크가 정치검찰과 종편방송사의 정치공작 음모를 폭로했다”라면서 보도에 나타난 내용에 대해 법무부에서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린민주당은 성명에서 "총선을 눈앞에 둔 시점을 노려 기획된 것으로 보이는 이번 사건은 지난 권위주의 정부 시절 북풍에 비교될 수 있는 이른바 ‘검풍’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다 자세한 경위는 차츰 확인하기로 하되, 열린민주당은 당장 다음 사항을 요구한다"라며 주무 부서인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 그리고 경찰을 향해 몇 가지 시급한 주문을 던졌다.

 

1.법무부 장관은 보도에 언급된 검사장 등 관여 검사들의 위법 및 비위사항에 대해 법무부 직접 감찰이나 대검 감찰부와의 합동감찰에 즉시 착수하고, 언론의 보도가 사실로 드러나면 이들을 엄히 처벌하라.

 

1.윤석열 검찰총장은 본인의 최측근이라는 검사장과 채널A 사이의 정치공작을 보고받았거나 지시 기타 관여한 사실이 있는지 여부를 직접 밝혀라

 

1.경찰은 채널A 보도국 책임자를 포함하여 허위조작사건 관여자들의 직권남용죄 공범행위에 대해 즉시 수사에 착수하라.

 
[열린민주당 성명서]

3월 31일자 MBC 뉴스데스크는 정치검찰과 종편방송사가 최근까지 벌여온 충격적인 정치공작 음모를 폭로하였다.

 

윤석열 총장의 최측근 검사장을 배후로 둔 채널A 기자들이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재소자에게 접근해 가족들에 대한 검찰 수사계획을 내보이며 ‘유시민 작가 등 문재인 정부 중요 관계자들에게 불법의 돈을 줬다고 진술하라’는 취지로 협박하다 발각됐다는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유신시대, 군사독재시절에나 있을 법한 허위조작사건을 21세기 대한민국 검찰과 언론이 버젓이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 우리 열린민주당은 경악을 금치 못한다. 총선을 눈앞에 둔 시점을 노려 기획된 것으로 보이는 이번 사건은 지난 권위주의 정부 시절 북풍에 비교될 수 있는 이른바 ‘검풍’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된다. 보다 자세한 경위는 차츰 확인하기로 하되, 열린민주당은 당장 다음 사항을 요구한다.

 

1.법무부 장관은 보도에 언급된 검사장 등 관여 검사들의 위법 및 비위사항에 대해 법무부 직접 감찰이나 대검 감찰부와의 합동감찰에 즉시 착수하고, 언론의 보도가 사실로 드러나면 이들을 엄히 처벌하라.

 

 


1. 윤석열 검찰총장은 본인의 최측근이라는 검사장과 채널A 사이의 정치공작을 보고받았거나 지시 기타 관여한 사실이 있는지 여부를 직접 밝혀라

 

 


1. 경찰은 채널A 보도국 책임자를 포함하여 허위조작사건 관여자들의 직권남용죄 공범행위에 대해 즉시 수사에 착수하라.

  • 도배방지 이미지

추미애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