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언론협회 "IOC, '2020도쿄올림픽' 철회하라!"

"코로나 집단 감염 우려가 높은 도쿄올림픽을 철회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줄 것"

서울의소리 | 입력 : 2020/03/22 [23:23]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ORLD PRESS ASSOCIATON, 회장 이치수)와 세계연맹기자단 (WORLD PRESS CORPS양 기관은 공동으로 "IOC, '2020도쿄올림픽철회하라!"는 성명을 22일 발표했다.

 

 

양 기관은 이날 성명에서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기하급수적으로 폭증하고 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저지하고자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지만 바이러스의 막강한 전파력과 감염의 종식시점도 가늠하기 힘든 때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오는 7 24일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겠다고 밝혔지만 일부 국가와 선수들은 IOC의 이러한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방역작업을 진행되고 있지만 확산세와 사망률은 치솟고 있다"면서 "3 22일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29만 명을 넘어섰으며미국은 확진자가 27천 여명사망자는 350명에 이르러 맥시코와 캐나다 국경 봉쇄에 들어 갔다"고 말했다.

 

양 기관은 이어 "우리나라는 확진자 88백여 명사망자 1백여 명이지만정부와 질병관리본부를 주축으로 한 각 지자체가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도입 등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신속히 대응하면서 코로나 누적 진단 검사는 약 32만 건으로, WHO 전문가들을 비롯한 세계 각 국가들은 '혁신적인 한국식 대응 모델'에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 기관은 특히 "세계 각 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저지 및 방역에 지역 및 국경 봉쇄를 단행 하는 등 모든 자원을 쏟고 있지만 일부 국가의 의료붕괴현상 조짐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연대와 동시에 집중적인 보건의료 자원이 투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 기관은 이어 "올림픽은 스포츠에 의한 인간의 완성과 경기를 통한 국제평화 증진에 목적을 둔다또한 올림픽에 참가하는 세계 각국 선수단을 보호하는 것은 올림픽이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라 할 수 있다"고 말하고 "그 어떤 국제적인 행사라고 하더라도 선수단의 안전보다 우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양 기관은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 선수단의 보호와  바이러스 확산 저지 및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UN을 비롯한 WHO 등 국제기구세계 각 국가들이 집단 감염 우려가 높은 도쿄올림픽을 철회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IOC, '2020도쿄올림픽철회하라!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기하급수적으로 폭증하고 있다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저지하고자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다하지만 바이러스의 막강한 전파력과 감염의 종식시점도 가늠하기 힘든 때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오는 7 24일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이에 일부 국가와 선수들은 IOC의 이러한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방역작업을 진행되고 있지만 확산세와 사망률은 치솟고 있다.

 

3 22일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29만 명을 넘어섰다중국은 확진자 81천여 명사망자 수 32백여 명에 달해 피해가 가장 심하며이탈리아는 확진자 53천여 명사망자 수는 48백 명으로 코로나 19 확산 저지를 위해 전국의 모든 생산공장을 폐쇄한다고 밝혔다스페인은 확진자 24천여 명사망자 13백여 명을 넘어섰고프랑스는 확진자 14천여 명에 사망자 560영국은 확진자 5천여 명에 사망자 230명 초과로 치사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이란은 확진자 2만여 명사망자 15백여 명에 달하며미국은 확진자가 27천 여명사망자는 350명에 이르며 맥시코와 캐나다 국경 봉쇄에 들어 갔다.

 

우리나라는 확진자 88백여 명사망자 1백여 명이지만정부와 질병관리본부를 주축으로 한 각 지자체가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도입 등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신속히 대응하면서 코로나 누적 진단 검사는 약 32만 건으로, WHO 전문가들을 비롯한 세계 각 국가들은 '혁신적인 한국식 대응 모델'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 각 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저지 및 방역에 지역 및 국경 봉쇄를 단행 하는 등 모든 자원을 쏟고 있지만 일부 국가의 의료붕괴현상 조짐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연대와 동시에 집중적인 보건의료 자원이 투입돼야 한다.

 

최근 노르웨이 올림픽위원회는 IOC에 도쿄올림픽 개최 연기를 요청했다지아니 페트루치 전 이탈리아 올림픽위원회(CONI) 위원장도 ‘올림픽이 여전히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의사소통상 큰 실수라고 밝혔다미국수영연맹영국육상경기연맹슬로베니아 올림픽조직위 역시 개최 강행에 우려하고 있으며심지어 일본올림픽위원회(JOC) 내부에서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IOC는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을 선언한 이후에도 도쿄올림픽을 강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올림픽은 스포츠에 의한 인간의 완성과 경기를 통한 국제평화 증진에 목적을 둔다또한 올림픽에 참가하는 세계 각국 선수단을 보호하는 것은 올림픽이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라 할 수 있다.

 

그 어떤 국제적인 행사라고 하더라도 선수단의 안전보다 우선할 수 없다.

 

따라서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세계연맹기자단(WPC, WORLD PRESS CORPS) 양 기관은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 선수단의 보호와  바이러스 확산 저지 및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UN을 비롯한 WHO 등 국제기구세계 각 국가들이 집단 감염 우려가 높은 도쿄올림픽을 철회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줄 것을 호소하며 다음 5개항을 촉구한다.

 

다 음

 

 1. 국제올림픽위원회(IOC) 2020도쿄올림픽 개최를 즉각 철회하라.

 

 2.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확산방지 및 완전한 종식을 위해 2020도쿄올림픽의 개최철회에 적극 동참하라.

 

 3. UN 2020도쿄올림픽 철회를 위한 세계 각국 간의 조율과 협력을 적극 이끌어 내라

 

 4. 세계 각국은 선수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하라.

 

 5. 대한민국올림픽조직위원회는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2020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하라.

 

 2020. 3. 22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 및 세계연맹기자단 임원 일동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쿄올림픽 철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