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당신이 검사냐” 양석조 하극상에 추미애 "시정잡배냐" 경고

"일반인들도 보는 장례식장서 술 마시고 고성 지르는 막장 행위 '장삼이사'도 하지 않아"

정현숙 | 기사입력 2020/01/20 [12:47]

“당신이 검사냐” 양석조 하극상에 추미애 "시정잡배냐" 경고

"일반인들도 보는 장례식장서 술 마시고 고성 지르는 막장 행위 '장삼이사'도 하지 않아"

정현숙 | 입력 : 2020/01/20 [12:47]

현근택 “공개된 자리서 직속 상관에 항명 언론플레이 한 것”

 

SBS 방송 화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0일 오전 법무부 대변인실을 통해 ‘대검 간부 상갓집 추태 관련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검찰에 엄중 경고의 메시지를 내고 질타했다.

 

추 장관은 "대검의 핵심 간부들이 심야에 예의를 지켜야 할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일반인들이 보고 있는 가운데 술을 마시고 고성을 지르는 등 '장삼이사(시정잡배)'도 하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법무검찰의 최고 감독자인 법무부 장관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이어 "그동안 여러 차례 검사들이 장례식장에서 보여왔던 각종 불미스러운 일들이 아직도 개선되지 않고, 더구나 여러 명의 검찰 간부들이 심야에 이런 일을 야기한 사실이 개탄스럽다"라고 거듭 지적했다.

 

더불어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양석조(47·사법연수원 29기) 대검찰청 반부패부 선임연구관(차장검사)이 조국 전 장관 수사와 관련해 직속 상관에게 반말로 책상을 여러번 내리치면서 항명성 막말로 논란을 일으켰다.

 

SBS는 지난 18일 밤 동료 검사의 장인상이 있는 초상집에서 양석조 선임연구관이 상사인 심재철(51·27기) 대검 반부패부장(검사장)에게 “조국이 왜 무혐의냐”라며 “당신이 검사냐”라고 반말로 항의하며 충돌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마찰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엇갈린 시각에서 나왔다. 심 부장은 최근 "조 전 장관의 혐의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라고 ‘조국 불기소’를 주장해 왔고, 양석조 연구관은 이를 문제 삼아 반발하면서 ‘항명’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는 것이다.

 

이번에 논란이 된 양석조 연구관은 지난 2017년 노무현재단 강기석 상임중앙위원이 SNS를 통해 ‘죄 없는 한명숙 총리를 범죄인으로 엮은 검사들’ 중 한명으로 언급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같은 검사들의 하극상 움직임에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부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앞두고 양석조 연구관이 ‘언론플레이’ 한 것으로 봤다.

 

현 위원장은 "법조 출입기자들도 있는 공개된 자리에서 두 기수 위, 네 살 차이 나는 심 부장과 충돌한 것을 보면 아마 누구 들으라고 한 얘기 아닌가 싶다"라고 꼬집었다. 

 

이날 화장실에 갔다가 자리를 잠시 비운 윤석열 검찰총장은 다시 자리로 돌아오면서 양석조 선임연구관의 고성을 직접 들은 거로 전해졌다.

 

현 위원장은 “오늘 아마 검찰 인사위원회를 하면 인사를 할 것”이라며 “항의한 사람도 차장급이니까, 인사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번 항명 사태는) 그런 걸 막기 위한 성격도 있을 것 같다”라며 이 같이 해석했다.

 

이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경찰은 알아본 김학의 얼굴, 검찰만 못 알아보고 수사 다 뭉개고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지 않나, 당시 어느 검사 한 명이라도 '이 사람이 김학의다' 바른 소리 했나"라며 검사들의 조직 이기주의를 비꼬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