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나경원, '홍신학원 비리·뇌물수수' 혐의로 6번째 고발당해:서울의 소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나경원, '홍신학원 비리·뇌물수수' 혐의로 6번째 고발당해

9월 16일 첫 고발 후 6차례 고발.. "공정성 해친 권력형 비리로 사학비리·뇌물 혐의 강제 수사해야"

정현숙 | 기사입력 2019/11/16 [16:20]

나경원, '홍신학원 비리·뇌물수수' 혐의로 6번째 고발당해

9월 16일 첫 고발 후 6차례 고발.. "공정성 해친 권력형 비리로 사학비리·뇌물 혐의 강제 수사해야"

정현숙 | 입력 : 2019/11/16 [16:20]

나경원, '사학·올림픽 비리' 혐의로 또 고발.."딸 입시 특혜 대가 의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시민단체에 의해 사학비리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6번째로 추가 피소 당했다.

 

민생경제연구소와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는 15일 나경원 원내대표를 사학 비리와 뇌물수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 이날 나 원내대표와 함께 그의 아버지 나채성 홍신학원 이사장, 동생인 나경민 홍신유치원 원장의 업무상배임 혐의도 수사하라며 고발장을 같이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고발장에서 "나 원내대표의 범죄가 자녀의 입시비리를 넘어 공적 기관 사유화에 이은 특혜 편취까지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한국 사회의 공정함을 심각하게 해친 권력형 비리로 나경원 의원 등에 대한 신속하고 대대적인 강제수사를 촉구하는 의견서도 겸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민단체는 나 원내대표가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사학법인 홍신학원 이사로 재임하며 법인의 수익용 기본재산인 학교 건물을 자신의 동생이 운영하는 홍신유치원에 헐값으로 임대해 업무상 배임을 저질렀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홍신학원은 월 임대료가 1658만원에 달하는 부동산을 같은 법인 소속도 아닌 홍신유치원에 월 377만원이라는 헐값에 파격 임대를 해줬다. 이로 인해 4년간 약 6억 1000만원의 손해를 입혀 배임을 저질렀다고 고발장에서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영이 어려워 미납했다는 홍신학원의 법정부담금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이들 단체는 “4년 간 6억 1천만 원이라는 액수가 정상적으로 수익이 발생했다면, 홍신학원이 학교법인 경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미납한 법정부담금을 일부 납부할 수 있었거나, 국가의 미래와도 같은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시민단체는 6번째까지 고발하게 된 의미를 되짚었다. “비리 중에서도 가장 나쁜 교육비리와 사학비리를 척결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며 “이 고발에 대한 수사가 반드시 철저히 진행되어야 하며, 그 어떤 수사보다 법과 원칙에 따라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병우 전 성신여대 교수로부터 딸의 입시 성적 등의 각종 특혜를 얻고 이의 댓가로 국제적 체육행사인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개폐막식 예술감독직을 맡게 했다는 것은 뇌물 공여와 수수라는 합리적 의심을 하면서 그 내용을 고발장에 담았다.

 

시민단체는 고발장에서 이 전 교수가 나 원내대표 딸의 성신여대 입학 당시 학과장으로서 특혜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라면서 "나 원내대표가 입시 특혜를 대가로 이 전 교수에게 스페셜올림픽 개·폐막식 감독직을 제공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따져 물었다. 의혹이 사실이라면 나 원내대표와 이 교수는 뇌물죄의 공범 관계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고발장에서 나 원내대표와 이 전 교수를 “형법상의 뇌물죄의 공범으로, 직권남용죄‧업무방해죄 등의 공범으로, 또 2013년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과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관련한 부당개입‧부당입찰‧부당특혜 등의 중요 범죄 혐의자”로 적시했다.

 

나 원내대표의 스페셜올림픽 논란에 담당 부서였던 문화체육관광부도 그의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사유화' 의혹에 대해 지난 11일 감사에 착수했다. 문체부는 나 원내대표 딸 '당연직 이사' 선임 경위와 법인화 지원금이 스페셜올림픽 신사옥 구입에 사용된 의혹 등에 대해 열흘간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날 제출한 시민단체의 2건의 고발장은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한 5차 고발이면서 6차 고발도 포함되어 있다. 시민단체들은 앞서 자녀 부정 입학 의혹 등으로 9월 16일부터 나 원내대표를 총 4차례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검찰은 어떤 사건들에 대해서는 ‘초과잉’수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반면, 나경원 원내대표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아무런 수사도 진행하지 않아 큰 사회적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고발 54일만에 드디어 1차 고발인 조사가 이뤄졌지만 2차 고발인 조사 일정도 잡히지 않았고, 여전히 나경원 원내대표 등에 대한 수사는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15일 민생경제연구소를 비롯해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국제법률전문가협회, 시민연대 ‘함께’ 등이 서울중앙지검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6차 고발했다. 뉴스1

 

  • 도배방지 이미지

나경원 사학비리 뇌물 고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