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장영표 교수 ˝최대 기여자 조국 딸맞다.. '제1저자' 논란 일축:서울의 소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장영표 교수 "최대 기여자 조국 딸맞다.. '제1저자' 논란 일축

단국의대 지도 교수 "영작에 굉장히 기여 놀랍게 열심히 했다.. 부끄럽지 않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8/21 [12:57]

장영표 교수 "최대 기여자 조국 딸맞다.. '제1저자' 논란 일축

단국의대 지도 교수 "영작에 굉장히 기여 놀랍게 열심히 했다.. 부끄럽지 않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8/21 [12:57]

김어준, "진짜와 가짜의 경계를 지켜내라고 있는 언론, 경계를 무너뜨려 혐오 유발"

 

연합뉴스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는 21일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딸을 지도한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장 교수는 “(논문 등재와 관련해)규정을 위반했다거나 제가 책임져야 될 일이 있다면 응분하게 책임을 질 생각”이라며 “다만 조 씨(조 후보의 딸)가 논문에 가장 많은 기여를 했고, 1저자를 누구로 할 지는 책임저자가 결정하는 문제다."라고 말했다.

 

또 “(조 후보자 딸)이 많이 놀랍게 열심히 했다. 대부분 애들이 2~3일 하다 확인서만 하나 써주세요 하고 만다. 주말 빼면 열흘에서 12일 정도 될 것인데, 그건 대단한 일을 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 외국 저널은 영어가 신통치 않으면 읽어보지도 않고 거절한다. 그러니 (영어만 봐도) 굉장한 기여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교수는 조 씨를 제1저자로 올린 데 따라 선의의 피해자가 생긴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 이득을 줬다. 손해는 제가 많이 봤다. 1저자로 들어간 논문을 대학 입학에 쓰게 하기 위해 할 수 없이 빨리 싣는 쪽을 택해서 외국 저널이 아닌 국내 저널을 선택했다”며 “그래서 논문이 제대로 평가를 못 받은 면이 있다”고 했다.

 

장 교수는 “연구 데이터를 조작했다든지 무슨 표절을 했다는 게 아니지 않냐”고 강조하기도 했다. 조 후보자 딸이 참여한 인턴 프로그램은 대학이 공식적으로 운영한 것이 아니라 장 교수가 개인적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이었다.

 

장 교수는 조국 후보자가 아닌 조 후보자 부인과 자신의 부인이 같은 학부형으로 지인 사이라고 밝혔다. 당시 조 씨는 천안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했고, 연구소 실험에 참여한 바 있다. 그는 학회지 논문 등재 1년 만인 2010년 3월 고대 수시전형으로 합격했다. 

 

조국 후보자의 딸 논란에 대해 입시전문가 유성룡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장은 페이스북에서 “기사를 작성할 때에는 당시 대학입시 제도와 상황 등에 대한 팩트 체크도 함께 다루어야 오해가 덜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2006년 당시 외국어고 출신자들의 대학 진학은 지금처럼 어문 등 인문계열로만 진학이 허용하던 시기가 아니라 경영계열과 의예과 등 이공계열 등으로 진학이 가능하던 시기로 특정 외국어고의 경우 의학계열로 진학을 많이 시키고 이를 입시 실적으로 홍보하던 시기였다”고 설명했다. 

또 “과학고와 외국어고, 전국단위 자사고 등에서 소논문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였을 뿐만 아니라 논문 저자 순위도 크게 고려되지 않던 시기였다”라면서 “대학민국 대학입시는 최근 10년 사이 수시 모집 확대와 더불어 학생부종합 전형(구 입학사정관 전형)의 확대로 과거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어준, 4000여개의 기사 난립.. 언론이 진짜와 가짜를 뒤섞어 혼란 야기

 

세간의 무분별한 조국 후보자 난립 기사에 대해 2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어준 진행자는 “2~3일 사이 4000여개의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며 “난리 국면”이라며 “야당과 언론이 달려드는 것은 당연지사이지만 선을 넘어가는 지점은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이 구분돼 국민들이 가치 판단을 할 겨를도 없이 제목장사와 미확인 정보 조각이 폭주하게 될 때부터”라고 우려했다. 

김 씨는 “사실을 파악해보려는 개개인의 노력이 난무하는 정보 조각으로 인해 뭔지 모르겠다고 부정적인 인상으로 넘어서는 순간 남는 것은 혐오밖에 없다”면서 “이렇게 난장판이 될 때 진짜와 가짜의 경계를 지켜내라고 언론이 있는 것 아니냐”며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언론이 그 경계를 무너뜨리는 공동정범”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조국 후보자 딸 관련 논란을 예로 들어 팩트체크를 했다. 장학금 논란과 관련해 “지급 기준을 어기고 누군가 받았어야 할 혜택을 가로 챘는가, 아니다”라면서 “교수가 사비로, 개인이 정한 기준에 의해, 유급됐음에도 지급된 게 아니라 '유급됐기에 포기말라'고 지급했다”며 “해당 교수의 개인적 기준으로 정한 게 부당한가”라고 되물었다.

또 조국 후보자 딸의 논문 논란과 관련해서 “학부형 인턴십은 해당 고등학교에서 운영한 것이고 단국대가 마치 특혜라도 준 것처럼 보도한 것은 황당하다며 그 고등학교 학부형이 단국대 해당교수인 것이고 학부형 전문가의 자격으로 그 프로그램에 응한 것”이라며 “단국대는 해당 프로그램을 한번만 운영한 게 아니라 운영 자체를 한 적이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씨는 “그 교수의 자녀가 졸업 하니까 한해밖에 안한 것”이라며 “연합뉴스는 한해만 운영했다고, 특혜처럼 운영한 것 아니냐는 뉘앙스로 보도했는데 황당한 보도”라고 비판했다. 

‘논문 1저자 등재’와 관련해서는 “당시 입시를 찾아보면 그 학교뿐만 아니라 이런 식의 인턴십이 많았고,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면 2~3시간 배우면 가능한 실험을 돌리는 것"이라며 "학문적 성과를 정식으로 인정받기 위한 것이라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으며 일종의 고등학생이 실습 차원에서 만든 결과물이다, 그래서 정식 과학 논문으로 취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 프로그램 자체가 문제라고 따질 수 있지만, 교육 당국이 당시 활용하라고 만든 제도였고 그런 프로그램이 조국 후보자 딸이나 조국 후보자의 책임은 아니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씨는 “특혜나 비리가 있는 것처럼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데 여기까지는 사실이고 여기까지는 아니라고 잘라주는 게 언론의 역할일진대 같이 뒤섞여 놀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미 여론이 기울었기에 이런 말을 하는 것이 언론도 두려운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뉴스통신진흥회 강기석 이사장은 SNS에서 ‘야당이 청문회 보이콧 조짐을 보이고 언론이 중계보도로 나팔수를 자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이사장은 “인사청문회도 재판 과정을 닮았다”며 “야당은 검사, 여당은 변호인, 조국은 어쩔 수 없는 피고인 역할이다. 재판관 역할은 청문회를 지켜 볼 국민들 몫”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땅히 ‘공판중심주의’가 채택돼 야당이 제기한 기소 사실을 중심으로 재판이 이루어지되 조국 후보자의 모든 의혹들은 국민이 지켜보는 법정(국회 청문회장)에 제출될 주장과 증거들에 의해서 완전히 새롭게 평가되고 재구성돼야 할 것”이라고 재판에 비유해 설명했다.

 

“이것은 무책임을 떠나 무도한 짓”이라며 “상대에게 혐의를 뒤집어 씌워놓고 해명할 기회도 주지 않은 채 계속 범죄혐의자 프레임으로 공격하겠다는 심산”이라며 “이게 다 언론 덕분”이라며 “언론이 진실보도, 확인보도를 포기하고 중계보도로 나팔수를 자임하니 구태여 청문회까지 갈 필요도 없이 누릴 효과를 다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이사장이 언급한 것처럼 온 나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검증도 하기 전 본인이 아닌 가족들과 주변 인물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포화하고 고발과 징계가 이어지고 있다. 정작 청문회는 야당이 9월 초로 최대한 미루고 있어 그사이 온갖 의혹이 쏟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문회 검증이 이루어지고 난 후 문제가 되면 사퇴를 해도 늦지 않다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야당과 언론은 아직 구체적 실체가 없는, 의혹만 점철된 무분별한 내용을 일일이 기사화하면서 과열 보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국 후보자는 당장이라도 청문회를 열어 준다면 하나하나 다 소상히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 세종로 출장소 출근길에 "이번 과정을 성찰 기회로 삼아 긍정적인 사회 개혁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지켜봐 달라"며 다시 한번 정면돌파의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장영표 교수 조국 딸 논란 일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