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수석대변인' 논란 나경원, ”文 정권은 '신독재', 패스트트랙은 악의 탄생” 궤변

여야 5당, 일제히 '냉소적 비판'.. "피해의식과 망상으로 가득한 1% 기득권층 맞춤형 연설일 뿐"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7/04 [14:00]

'수석대변인' 논란 나경원, ”文 정권은 '신독재', 패스트트랙은 악의 탄생” 궤변

여야 5당, 일제히 '냉소적 비판'.. "피해의식과 망상으로 가득한 1% 기득권층 맞춤형 연설일 뿐"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7/04 [14:00]

수석대변인’ 이후 4개월 만의 교섭단체 연설... '말폭탄' 궤변에도 민주당 자리지켜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에 이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악으로 규정하고,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를 인용하며 문재인 정부가 '신독재'를 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의 '불안과 공포의 시대를 넘어 자유의 시대로’라는 국회 연설문에는 ‘독재’라는 단어가 9번, ‘불안’이라는 단어가 10번이나 등장했다. 그의 이번 교섭단체 연설은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대변인’에 빗대 ‘막말’ 파문을 불러온 지난 3월 연설 이후 4개월여 만으로 이날도 '신독재', '악의 탄생'이라는 '말폭탄'을 종횡무진 구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지난 문재인 정권 2년은 반대파에 대한 탄압과 비판 세력 입막음의 연속이었다”며 “정권을 비판하면 독재, 기득권, 적폐로 몰아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 외교, 민생, 무엇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무능을 이 정권은 ‘적폐몰이’로 덮으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절대 권력 완성에 방해가 되는 세력과 기관은 철저하게 탄압하고, 장악하고 있다”며 “대법원, 헌법재판소 착착 접수해가고 있다. 걸림돌이 될 만한 그 어떤 것도 용납하지 않는다. 이 사회 전체를 청와대 앞에 무릎 꿇리겠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베네수엘라 차베스 정권에 빗대 독재로 규정했다.

 

또 정부가 국민 분열을 조장하고, 비판 세력의 입을 막고 탄압한다면서 "독재는 스스로 독재임을 인지하지 못한다"며 "야당의 경고에 귀 기울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판문점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단거리라 괜찮다고 했다. 어느덧 ‘북핵 동결’이 미국에서 언급된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한마디도 말 못 하는 객, 손님을 자처했다며, 그런데도 섣부른 종전선언 발언으로 안이한 모습을 보였다"고 깎아내렸다.

 

나 원내대표는 자한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 처리한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해서도 “마지막 퍼즐은 지난 패스트트랙 폭거로 현실화됐다”며 “제1야당을 완전히 궤멸시키기 위한 선거법을 여야 합의도 없이 다수의 논리로 밀어붙이며 야당의 당연한 저항에 저들은 빠루와 해머를 들고 진압했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에 따른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을 ‘폭거’라고 지칭하면서 "민주주의에 숨겨진 악은 다수의 횡포로 지난 패스트트랙이 바로 그 '악의 탄생'이었다"고 맹비난했다.

 

판문점에서 이뤄진 남·북·미 정상 회동에 대해 "변한 것은 없다. 북핵 폐기는 시작도 안 했다"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외교 정책에 대해서도 “최근 남북미 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났으나 현실은 바뀐 것이 없다"라고 혹평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공정한 선거제도를 마련하고, 사법개혁을 완수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 “독선과 아집에서 벗어나라”고 따져 묻고는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대안을 누가 갖고 있냐”며 바로 “자유한국당”이라고 자화자찬을 끼운 자문자답을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틀렸다. 문재인 정부 정책들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자유한국당이 앞으로 답을 제시하겠다”고 목청을 돋우며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자유와 책임의 정치로 경제를 살리고, 안보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민생을 회복하겠다”고 또한 번 호언장담했다.

 

이어 ‘문재인 케어’에 대해선 “무분별하게 혜택을 늘려 의료시장을 붕괴시키고 있다”며 “비현실적 공약으로 국민의 환심을 사고 뒷수습은 국민에게 떠넘긴다. 좌파 복지 정책의 무능과 무책임이라는 민낯을 보여준다”라고 혹평했다.

 

나경원 연설에 무한 인내심 발휘..  여야 5당 일제히 '냉소적 비판

 

지난 연설과 달리 이날 무한 인내심으로 나 원내대표의 연설을 듣던 민주당 의원들이 '문재인 케어'를 비판할 때는 "돈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는 거냐"라고 말하거나 "야당의 경고에 귀 기울이라"는 말에 "들을 만한 말을 해야 듣지"라고 꼬집거나 그저 황당하다는 듯이 웃을 뿐 자리를 박차고 나가거나 큰소리를 지르는 의원은 없었다.

 

몇몇은 팔짱을 낀 채 헛기침을 하는 등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지만, 공개적으로 항의하고 목소리를 높이는 의원들은 없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에서 자한당 의원들만 나 원내대표의 연설이 끝나자 “잘했다”며 환호의 박수 세례를 보냈다.

 

나 원내대표가 연설을 끝내고 내려오자 민주당 의원들도 일어서서 본회의장을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이들은 서로 끝까지 자리에 남다니 대단하다며 "오, 인내심, 대단한 인내심!"이라고 하며 격려하는 웃지 못할 촌극이 벌어졌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도 "때로는 근거도 없고, 때로는 맹목적 비난에 가까운 현실 속에서 그래도 오늘 의원들이 인내하면서 끝까지 자리 지켜준 게 어색한 박수에 비해 우월했다고 생각한다"라고 에둘러 말하며 "그 인내심에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고 꼬집어 현장 취재 기자들 사이에서 웃음보가 터져 나왔다.

 

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당 의원총회에서 나 원내대표의 연설에 대해 "어제와 오늘 교섭 단체 연설을 봤는데, 비교가 너무 된다"고 웃으면서 "더 이상 (연설에 대해) 얘기하면,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누가 될 것 같다"면서 소감을 마쳤다. 나 원내대표의 연설이 전날 있었던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연설에 비교할 게 못 될 만큼의 낮은 수준이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열린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의 원내교섭단체 대표연설 이후, 여야 5당은 일제히 냉소적인 비판을 가했다.

 

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제가 어제 연설하면서 주문했고, 또 오늘 기다렸던 답 없어서 좀 아쉽다"며 "저는 '일하는 국회'에 대한 주문을 했고 오늘 나경원 원내대표께서 최소한의 대답이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는데 전혀 없는 것 같아 많이 섭섭하다"며 "혁신형 포용국가로 가는 오늘의 이야기들에 대한 견해 차이가 너무 크다는 것을 다시 절감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나경원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피해 의식과 망상으로 가득한 말폭탄에 불과했다"며 "자유한국당이 얼마나 답이 없고 쓸모없는 집단인지 여실히 드러내는 방증"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은 자유한국당의 몽니로 인해 마비된 국회의 수레바퀴를 제대로 돌리고자 했던 여야 4당의 고육지책이었다"며 "그를 막아선 자신들의 야만스런 폭거를 아직도 의거인 양 포장하고 주장하는 것은 후안무치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까지 자유한국당은 오답만을 써 내려왔고, 앞으로도 답이 없다는 사실을 국민들은 알고 있다"며 "자신들이 답을 갖고 있다고, 대안이라고 함부로 주장하지 말기 바란다"며 "국민들은 오로지 내년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의 이름이 대한민국에서 지워지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날 선 비판을 가했다.

 

민주평화당은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따졌지만 문재인 정부의 잘못들을 퇴행적인 방향에서 비판하고 있을 뿐, 혁신적이고 개혁적인 방향에서의 비판과 대안 제시는 없었다"며 "9년간의 보수 정권을 처참한 실패로 끝내고, 그 후로도 어떤 변화도 보여주지 못하는 자유한국당이 당당하게 할 수 있는 비판은 없어 보인다"며 "1%의 최상위 기득권층 맞춤형 연설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민중당은 이날 이은혜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나경원 대표의 입에서 '신독재', '민주주의 악용', '국민 불안' 따위가 쏟아지는 걸 보자니 기가 찬다"며 "사돈 남 말하고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욕하는 격"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주의를 가장 악용하고 있는 것은 자유한국당 자신"이라며 "의석수를 무기 삼아 떼쓰기 장외투쟁에, 자기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국회 정상화 못 하겠다 협박하고, 빠루 들어가며 폭력난동을 부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회 민주주의의 약점을 악용하고도 버젓이 남 손가락질하는 꼴이 뻔뻔하기 그지없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나경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