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문 대통령 “평화의 한반도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 자신한다”

프랑스 교민 향해 “여러분도 프랑스에서 (한국의 민주주의 위한)촛불을 많이 드셨죠” 고마움 표시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0/14 [13:18]

문 대통령 “평화의 한반도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 자신한다”

프랑스 교민 향해 “여러분도 프랑스에서 (한국의 민주주의 위한)촛불을 많이 드셨죠” 고마움 표시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0/14 [13:18]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13일 오후(현지시각) 파리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열린 재프랑스 동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프랑스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평화의 한반도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7박9일 일정의 프랑스, 이탈리아, 바티칸 교황청, 벨기에, 덴마크 순방을 시작한 문 대통령은 파리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동포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만찬 간담회에서 “모레(15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유럽연합(EU) 주도국인 프랑스가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할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행사 시각에 맞춰 도착한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최종문 주프랑스 대사의 영접을 받은 뒤 이상무 프랑스 한인회장진병철 민주평통남유럽협의회장과 행사장으로 이동하자 행사장에 미리 도착해 있던 재외 동포 등 참석자들은 환호성과 박수로 맞이했고대부분의 참석자는 휴대전화로 문 대통령의 모습을 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 15만명의 북한 주민 앞에서 한 능라도 연설을 언급하면서 “긴장되는 연설이었는데 북쪽은 아무런 조건도 달지 않고 전적으로 모든 걸 맡겼다”며 “이는 남북 관계가 그만큼 빠르게 발전했고 신뢰가 쌓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북이 수시로 오갈 수 있도록 정상회담을 정례화, 제도화 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이 높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프랑스 동포 여러분이 각별한 지지와 성원을 보내 준다면 더 힘이 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가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독립운동의 근거지란 점을 상기하며 “알려지지 않은 해외 독립 운동사를 정부가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유럽 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각) 첫 순방지인 프랑스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도착, 올리비에 뒤솝트 영예수행장관(공공재정담당 국무장관)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99년 전 30여명이 우리 노동자들이 유럽 지역 최초의 한인단체 재불한국민회(당시 명칭 재법한국민회)를 결성하고 3·1운동 1주년 경축식을 열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파리위원부에 거액의 독립자금을 댔다. 그때 파리위원부 대표가 김규식 박사였다”면서 “내년은 3·1운동 100주년이자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재불한국민회 결성 100주년인만큼 정부는 프랑스 각지에 흩어진 선조들이 발자취를 발굴, 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과 프랑스는 혁명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온 빛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21세기 우리의 촛불 혁명은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냈고, 위기에 빠진 세계 민주주의에 희망이 되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도 프랑스에서 촛불을 많이 드셨죠”라며 “그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 만찬 중에는 가수 양희은씨가 ‘아침이슬’과 ‘상록수’, ‘참 좋다’ 등을 불렀다.

 

다음은 문재인 대통령의 프랑스 동포간담회 인사말 전문이다.

 

동포 여러분반갑습니다유럽 순방 첫 일정으로 동포 여러분을 뵙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한 10년 전에 파리를 방문한 일이 있는데 대통령으로서는 첫 프랑스 방문입니다여러모로 뜻깊고 그런 기회에 여러분을 만나니 더 더욱 반갑고 든든합니다여러분도 반가우시죠?

 

프랑스에 올 때마다 세계인들이 프랑스를 사랑하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파리를 유유히 흐르는 세느강과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진 도시의 풍경이 아주 매력적입니다우리로서는 아주 부럽기도 합니다.

 

지난 달파리 국제대학촌에 한국관을 개관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40여년 만에 추가 건립된 국가관이 바로 우리 한국관입니다너무 반갑고 기뻤습니다우리 학생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가 생겼습니다부지를 제공해 준 프랑스 당국에도 감사드립니다.

 

이 자리에 한국관 건립을 위해 애쓰신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혹시 어디 계신지 알 수 있을까요감사드립니다여러분들 박수로 감사드립니다. (문 대통령 직접 박수침각별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동포 여러분한국과 프랑스는 혁명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온 빛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8세기 프랑스 대혁명은 인류의 마음속에 자유평등박애의 정신을 새겨 넣었습니다. 21세기 우리의 촛불혁명은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냈고위기에 빠진 세계의 민주주의에 희망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프랑스에서 촛불 많이 드셨죠? (참석자들, “”) 그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서로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마음도 비슷합니다우리는 고흐와 모네와 르누아르의 그림드뷔시의 음악을 좋아합니다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는 우리 마음속에 소중한 추억을 담아주었습니다.

 

파리에서는 2006년부터 매년 파리한국영화제가 열리고한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파리7대학이날코 대학 등 한국어학과에 많은 학생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파리 중심부에 한국의 문화와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는 파리코리아센터가 개원한다고 하니 앞으로 깊어질 양국의 관계가 더욱 기대됩니다.

 

그리고 또 내일 한불 우정 콘서트 열리는 것 아시죠방탄소년단도 참석한다고 합니다. (참석자들곧바로 ” 탄성 터짐한국과 프랑스 양국 국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여러분도 많이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포여러분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활발했던 우리 독립운동의 근거지였습니다. 99년 전, 30여명의 우리 노동자들이 유럽 지역 최초의 한인단체 재불한국민회그때는 프랑스를 한자로 법국(法國)’ 법국이라고 표시했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재법한국민회를 결성했습니다그 분들은 3.1운동 1주년 경축식을 열고대한민국 임시정부 파리위원부에 거액의 독립자금을 댔습니다그때 파리위원부 대표가 바로 김규식 박사님이었습니다.

 

내년은 3.1운동 100주년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며 재불한국민회가 결성된 100주년이기도 합니다참으로 그 의미가 깊습니다정부는 프랑스 각지에 흩어진 우리 선조들의 발자취를 발굴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동포 여러분의 안전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파리와 니스에서 발생했던 두 차례의 테러는 세계인의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정부는 지난달프랑스 대한민국대사관에 사건사고 영사를 증원했습니다지난 5월에는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설립했습니다정부가 언제나 여러분 곁에 함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포 여러분저는 모레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미래를 이끌어 갈 성장 방안에서부터 기후변화와 환경테러인권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주요 문제들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눌 것입니다무엇보다 UN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EU의 주도국인 프랑스가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할 것입니다.

 

여러분평화의 한반도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고 저는 자신합니다여러분께서 높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겠습니다자유와 평등박애의 나라 프랑스의 동포 여러분께서 각별한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신다면 제가 더 힘이 날 것 같습니다.

 

여러분그렇게 해 주시겠습니까? (참석자들, “” 대답과 우렁찬 박수감사합니다함께 좋은 나라나라다운 나라 만들어 가십시다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재인 대통령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