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명박 졸개' 조현오, '댓글공작 총지휘' 전격 구속:서울의 소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이명박 졸개' 조현오, '댓글공작 총지휘' 전격 구속

경찰 수사를 받다 구속돼 경찰서에 수감된 사례는 조현오가 처음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0/05 [09:07]

'이명박 졸개' 조현오, '댓글공작 총지휘' 전격 구속

경찰 수사를 받다 구속돼 경찰서에 수감된 사례는 조현오가 처음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0/05 [09:07]

이명박 시절 주요 현안 관련 인터넷 여론대응 지시 혐의

법원 "혐의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 있어"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인터넷 댓글 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는 전 경찰청장 조현오를 5일 구속했다. 조 전 청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영장심사 이후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이송돼 구금 상태로 대기하던 조현오는 영장 발부와 함께 구속 수감됐다. 전직 경찰 총수가 검찰에 구속된 전례는 몇 차례 있지만, 경찰 수사를 받다 구속돼 경찰관서에 수감된 사례는 조현오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기만 사기범 이명박 졸개 노릇을 하던 조현오는 2010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휘하 조직을 동원해 주요 사회 현안과 관련, 정부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온라인 공간에서 대응 글 3만3천여건을 달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그는 전국 보안사이버요원과 서울경찰청·일선 경찰서 정보과 사이버 담당, 온라인 홍보담당 등 1천500여명을 동원해 천안함 사건, 구제역 사태,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현안과 관련한 댓글·트위터 글을 달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건을 맡은 경찰청 수사단은 조현오가 가명 또는 차명 계정이나 외국 인터넷 프로토콜(IP), 사설 인터넷망 등을 이용해 일반 시민으로 가장하고 정부와 경찰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인터넷상에 의견을 달도록 지시했다고 봤다.

 

수사단은 그간 확보한 관련자 진술로 미뤄 댓글공작으로 작성된 글은 총 6만여건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수사단이 실제 확인한 글은 1만2천800여건이다.

 

조현오는 앞서 2차례 경찰 피의자 조사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결국 구속을 피하지 못했다. 의혹의 최정점에 있는 핵심 피의자를 구속한 수사단은 조 전 청장 등 관련자들의 혐의를 추가 조사한 뒤 사건을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제공
 
조현오는 과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뒤 항소심에서 재수감된 전력이 있다. 보석으로 석방됐으나 항소심에서 실형 선고와 함께 재수감됐고, 2014년 3월 대법원에서 징역형 확정판결을 받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