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김정은 '북미대화' 용의 첫 표명..트럼프'탐색대화' 호응 주목

한반도 정세가 '대화국면'으로 돌아서면서 문 대통령의 '중재외교'가 더욱 힘을 받을 것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02/25 [23:12]

김정은 '북미대화' 용의 첫 표명..트럼프'탐색대화' 호응 주목

한반도 정세가 '대화국면'으로 돌아서면서 문 대통령의 '중재외교'가 더욱 힘을 받을 것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2/25 [23:12]

25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이끌고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북미대화'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외교'가 본격적으로 힘을 받는 분위기다.

 

이는 북한 최고지도자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김영철의 입을 통해 미국과의 대화에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처음으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차대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북한이 그동안 한사코 논의를 꺼려온 비핵화 문제도 대화 의제로 올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앞으로 예비회담 또는 '탐색적 대화' 형태로 북미간 접촉이 시도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 열린 2018 평창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옆에 미국 이방카 보좌관이 자리했고, 그옆 중국 류옌둥 부총리뒤에 북한 김영철 부위원장이  자리했다. © News1


평창 모처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된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의 접견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 노력과 함께 미국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적극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방북 초청에 따른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려면 조속한 북미대화를 통한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측 대표단에게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병행발전을 강조하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서라도 북미 대화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주목할 대목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이라는 표현을 쓴 대목이다. 이는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으면서도 북한 핵 문제를 우회적으로 지칭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북측 대표단은 '작심한 듯' 적극 화답했다. 김 부위원장은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고 밝히고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 김 대변인이 밝혔다.

 

북한 측의 이런 반응은 일단 문 대통령이 얘기한 남북대화를 위한 '여건 조성'에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고, 미국을 상대로 '도발'보다는 '대화'를 하는 쪽으로 전략적 태도를 변경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북미관계를 규정하는 결정적 이슈인 비핵화 논의 가능성도 열어둔 것으로 봐야한다는 시각이 나온다. 다만 비핵화 논의 여부를 명시적으로 밝히지는 않은 채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면서 앞으로 있을 대화에 앞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포석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또 미국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간 면담 불발의 책임이 북한에 있다고 규정하는 것을 반박하면서 '공'을 미국에 넘긴 측면도 있어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어떤 식으로 나올지는 예단히기 어렵지만, 조만간 어떤 형태로든 북미접촉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커지고 있다.

 

미국으로서는 북한이 공개적으로 대화 용의를 표명한 이상 적어도 북한의 의중을 파악해보는 '탐색적 대화'에 응할 것이라는 게 외교소식통들의 분석이다.

 

다만 '사상 최대의 압박'을 공언하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로서는 비핵화 문제를 핵심의제로 삼을 것을 조건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렇게 볼 때 당분간 북미간에 대화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싸움'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중재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북미대화가 서로의 입장차를 확인하는 데 그치는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비핵화와 평화구조 정착에 대한 접점을 마련하는 '의미있는 대화'가 되도록 양측에 대한 설득노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4월초 한미 합동군사훈련 재개 이전에 북미가 만나는 그림을 만들어내기 위해 외교력을 집중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문 대통령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대화의 필요성을 전하는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미국으로 보낼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북한에 대해서는 고위급 대북특사 파견을 본격적으로 준비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대립국면'에 놓였던 한반도 정세흐름이 '대화국면'으로 완연히 돌아서는 흐름을 보이면서 문 대통령의 '중재외교'가 힘을 받을 공산이 더욱 커지게 됐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북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