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TV조선 "문재인은 ‘해코지 정치인’? 정동영은 '잔머리 정치인'? 근거없는 매도에 ‘중징계’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새누리위원마저 “정치불신 가중시키는 역겨운 프로”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03/03 [00:55]

TV조선 "문재인은 ‘해코지 정치인’? 정동영은 '잔머리 정치인'? 근거없는 매도에 ‘중징계’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새누리위원마저 “정치불신 가중시키는 역겨운 프로”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03/03 [00:55]

TV조선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5대 해코지 정치인 1위로 선정했다. 5대 잔머리 정치인 1위로는 정동영 전 의원을 선정했다. 그런데 선정기준이 없다. 이처럼 TV조선의 근거 없이 특정 정치인을 매도하는 순위보도가 중징계인 법정제재를 받았다.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 화면 갈무리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3일 오후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고 정치인을 지나치게 조롱하고 희화화한 이유로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1월2일 방영분)’에 ‘주의’제재를 내렸다. ‘주의’는 방송사 재승인 때 1점 감점되는 중징계다.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이 선정한 5대 해코지 정치인 1위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2위 이종찬 전 의원, 3위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 4위 손학규 전 의원, 5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이다.
 
같은 날 선정한 5대 잔머리 정치인은 1위 정동영 전 의원, 2위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3위 표창원 전 교수, 4위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 5위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10명 중 7명이 야당 인사였으며 두 랭킹을 두고 패널들은 1시간 동안 토크를 했다.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 화면 갈무리


방송 내용을 들여다보면 선정된 정치인들은 ‘해코지’ ‘잔머리’와는 별다른 연관성이 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제 방송내용은 신변잡기식 토크가 주를 이뤘다.  TV조선은 자막을 통해 ‘원숭이처럼 잔재주 능한 원숭이띠?’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처럼 해당 프로그램은 특정 정치인에게 모욕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아무런 선정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진술 자리에서 하남신 위원이 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제작진에 묻자 정한 TV조선 시사제작부장은 “순위를 정하는 근거는 없다. 이슈가 될 만한 인물을 상위랭킹에 둔다”고 답했다. 
 
정치인 폄하가 심하다는 지적에 관해 정 부장은 “특정 정치인 폄하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문제가 되는 대목이 몇가지는 있다”면서 “최근 순위 코너를 폐지하는 등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반드시 피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야당 위원 뿐 아니라 여당 위원들도 해당 프로그램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여당추천인 하남신 위원은 “설문을 하거나 조사를 하는 식으로 최소한의 근거라도 갖춰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비아냥거리고 깐죽대는 등 프로그램 자체가 역겨웠다. 저급토론”이라고 비판했다. 
 
하 위원은 “손학규 전 의원의 경우 2007년 탈당한 일을 이야기하는 건 시의성도 없다”면서 “장사를 위해 정치불신만 가중시킨다”고 덧붙였다. 함귀용 위원 역시 “시정잡배 수준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