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방송장악 목적 "이념인사의 끝은 어디인가?"

국가정상화추진위 소속 임원 3명이 방문진 이사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5/08/19 [00:45]

방송장악 목적 "이념인사의 끝은 어디인가?"

국가정상화추진위 소속 임원 3명이 방문진 이사

서울의소리 | 입력 : 2015/08/19 [00:45]

방송통신위원회의 공영방송 이사 선임 결과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라는 단체의 임원이 한꺼번에 3명이나 새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로 선임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광범위한 국가정체성 훼손행위를 조사해 비정상적인 대한민국을 조속히 정상화시키”겠다는 취지로 지난 2008년 결성된 단체로, 참여정부 시절 만들어진 ‘친북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라는 단체의 활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발족”한 단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는 등 역사관과 이념, 정치성향이 극단적으로 편향된 단체로 평가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사상 초유의 공영방송 3연임 이사 선임’ 등에 야당 추천 방통위원들이 반대하면서 애초 7월말에 마무리하기로 한 KBS와 방문진 이사 선임을 3차례 연기한 끝에 지난 8월 13일 문제가 됐던 인물들에 대한 이사 선임을 강행했다.

 

그 결과 방문진 이사를 두 번 연임하고 KBS 이사로 다시 선임된 차기환 이사나 방문진 이사를 3연임하게 된 김광동 이사 등 ‘사상초유의 3연임 이사’가 탄생했고, 이미 공영방송 이사로서 부적격임이 확인된 이인호 KBS 이사장이 다시 이사로 연임되면서 이사장을 다시 맡게 되었다. 방송계 안팎에서 강력하게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성준 위원장과 여당 추천 방통위원들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문제의 인사를 강행한 것이다.

 

이와 함께 이번 공영방송 이사 선임의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는 역사관과 언론관, 이념, 정치성향이 극단적으로 편향된 인물들이 대거 공영방송 이사회에 진출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이들이 주도하고 있는 역사 전쟁과 이념갈등에 공영방송이 휩쓸려 아수라장이 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국가정상화추진위 고영주 위원장, 김광동·권혁철 집행위원...

 

방문진 이사로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임원 3명이 방문진 이사가 된 것이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의 위원장이 방문진 감사였다가 이번에는 이사가 된 고영주씨이고, 사상초유의 방문진 이사 3연임을 한 김광동씨는 이 단체의 ‘집행위원’이다.

 

그리고 새로 방문진 이사가 된 권혁철 자유경제원 자유기업센터 소장도 이 단체의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문진 이사 9명 중 3명, 정부여당이 추천한 6명 중 절반이 국가정상화추진위 소속인 것이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광범위한 국가정체성 훼손행위를 조사해 비정상적인 대한민국을 조속히 정상화시키”겠다는 취지로 결성된 뒤 역사교과서 문제, 전교조 문제를 앞장서 제기하는 한편 국정원의 선거개입, 불법해킹 의혹 등 정보기관의 일탈행위에 대해서는 ‘안보’를 내세워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8.15를 앞두고 ‘건국 67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8.15를 건국일로 지정해 기념할 것을 앞장서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 단체는 지난 2010년 “친북반국가행위자들의 폐해와 실체를 정확히 국민들에게 알리고 이들을 역사적으로 단죄하여 대한민국의 헌정질서와 국가정체성을 수호”하겠다며 이른바 ‘친북인명사전’ 편찬사업을 펼치고 1차로 100명의 명단을 발표하는 등 이념갈등을 격화시키는 마녀사냥에 앞장서기도 했다.

 

 국가정상화추진위의 ‘친북인명사전’ 편찬취지 및 명단 기준

 

당시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가 발표한 100명의 명단은 주로 진보진영의 인사들로 채워졌는데, 이 가운데는 박원순 서울시장(당시 변호사)과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등을 비롯해 오영식, 우상호, 이인영, 임종석 등 야당의 전현직 국회의원들도 대거 포함되었다.

 

또한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김세균 서울대 교수, 김수행 전 서울대 교수, 백낙청 서울대 교수,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손호철 서강대 교수,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 안병욱 전 진실화해과거사위원장, 리영희 전 한양대 교수, 조국 서울대 교수 등 명망높은 학계 인사들도 대거 ‘친북반국가행위자’로 포함시켰다.

 

이들 중에는 북한 체제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는 학자들도 적지 않지만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어처구니없게도 오로지 이념의 잣대로 이들에게조차 ‘친북’이라는 낙인을 찍었다. 이밖에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정일용 전 한국기자협회장 등 언론인과 소설가 조정래·황석영 선생도 ‘친북반국가행위자’로 규정했다. 한마디로 그들의 이념에 맞지 않으면 ‘친북’의 굴레를 씌워 “역사적 단죄” 운운하는 시대착오적 만행을 저른 것이다.

 

이인호 이사장도 모자라 ‘청와대의 방송장악’ 요구한 인사가 KBS 이사라니

 

이밖에 KBS의 경우 이사장으로 연임될 것이 유력한 이인호 이사장이 이미 김구 선생에 대해 “대한민국 건국에 반대했기 때문에 건국공로자가 아니다”는 해괴망측한 주장을 펼친 바 있다. 최근에도 신문 칼럼에서 8.15에 대해 “‘광복 70주년’이 아니라 건국 67주년”이라고 주장하며 8.15를 광복절이 아닌 건국절로 부를 것을 주장하는 등 편향된 역사관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다.

 

또한 방문진 이사를 연임했다 KBS 이사가 된 차기환씨 역시 일베 글을 퍼나르고 세월호 유가족을 폄훼하는 등 극단적 정치색을 드러내는 인물이며, 새로 KBS 이사가 된 조우석씨 역시 해방정국에서 백색테러로 악명이 높았던 서북청년단에 대해 “건국과정에서 세운 혁혁한 공로, 반공과 애국의 역할에 비해 홀대 받고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던 비운의 애국단체”라며 극단적 역사관을 공공연하게 드러낸 인물이다.

 

특히 조우석씨는 KBS와 인터넷포털 등을 ‘선동언론’으로 규정하며 “청와대 홍보특보가 선동언론의 구조를 바꾸는 개혁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청와대의 공영방송 장악과 언론장악을 앞장서 요구하는 등 반언론적인 활동을 공개적으로 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번 공영방송 이사 선임을 앞두고는 “확실한 국가관으로 무장한 인사들이 이사진에 몰려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정부여당에 요구하는 글 등을 썼는데, 결과적으로 이번 공영방송 이사 선임은 이런 그의 요구대로 이뤄지게 된 셈이다.

 

최민희 의원은 “차기환, 김광동 등 방문진 이사들이 MBC를 망가트리고, 이인호 이사장이 자신의 역사관에 맞지 않는 KBS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에 간섭하는 등 문제적 공영방송 이사의 폐해는 이미 확인된지 오래”라며 “앞으로 3년 동안 폐해가 극복되기는커녕 이들로 인해 공영방송이 더욱 더 이념의 아수라장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한 최민희 의원은 “방송법과 방문진법에서 이사 임명과 관련해 ‘방송에 관한 전문성 및 사회 각 분야의 대표성을 고려’하여 추천하거나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번 방통위의 이사 선임은 이러한 원칙을 내팽개친 채 오로지 방송장악만을 목적으로 한 이사 선임으로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