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서울대 학생 “청와대도 수사대상, 성역없는 진상규명 해라” 요구

경희대, 성공회대, 연세대,이화여대 등 대학가 선언 확산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4/06/02 [20:02]

서울대 학생 “청와대도 수사대상, 성역없는 진상규명 해라” 요구

경희대, 성공회대, 연세대,이화여대 등 대학가 선언 확산

서울의소리 | 입력 : 2014/06/02 [20:02]
서울대학교 제56대 총학생회(총학) 운영위원회는 2일 "실종자 수색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성역 없는 수사로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대 총학 운영위원회와 재학생들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대 관악캠퍼스 정문 앞에서 시국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참사가 인재(人災)이자 관재(官災)임이 밝혀졌을 때 슬픔은 거대한 분노로 뒤집혔다"며 이 같이 밝혔다.

▲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는 2일 오전 서울 관악 서울대학교 정문 앞에서 세월호 참사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 민중의소리

이들은 "세월호 선내에서 승객들은 '가만히 있으라'고 수차례 듣고 믿었다"며 "참사를 애도하기 위해 거리로 나온 시민들에게도 무능한 정부와 부패한 기관, 무책임한 정치를 그저 바라보라고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슬퍼하는 이들은 미개한 국민으로,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이들은 불순한 시민으로 낙인찍혔다"며 "순수와 비순수를 가르는 이분법적인 발상에 열린 사회를 향한 열망은 좌절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사회와 학교는 정치에 관심을 끊고 현실에 눈 감으라고 우리에게 말해왔다"며 "스펙을 쌓고 네 옆의 친구보다 성공해야 한다는 어른들의 말은 가만히 있으라는 선장의 말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굴종과 침묵과 무관심을 요구받던 우리는 세월호 참사로 비로소 성찰의 계기를 얻었다"며 "우리는 왜 권위주의적 행태와 편의주의적 작태에 눈감아야 하는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아이들을 죽음으로 이끈 반인륜적 행태를 본 이상 우리는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우리가 잊지 않을 때 캠퍼스에서, 광장에서, 투표소에서 분노와 성찰이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고 했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주무열 서울대 동아리연합회장은 "대통령이 유가족과 면담하며 실종된 가족을 빨리 되찾아주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우선이 되면 안 된다. 16명의 실종자를 찾는 데 정부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세월호 참사가 정치 이슈에 묻히지 않고 잘 마무리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현제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학생회장은 "대구지하철참사와 세월호 사고의 전말은 같다. 선장과 차장은 가만히 있으라는 말을 하고, 책임자들은 자신의 목숨을 위해 도망쳤다"고 비판했다.

이 회장은 "대형 참사가 날 때마다 정치인들은 안전을 위한 공약을 내걸지만 똑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우리 사회 전체의 문제고 정부 조직의 문제라면 샅샅이 파헤쳐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연 사범대 학생회장은 "보름 전 도심에서 시위를 하던 시민 200여명이 연행됐고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 규탄 기습시위를 벌이던 대학생들도 연행됐다"며 "집회 시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는 헌법에 보장된 너무나 당연한 권리다. 그 권리를 탄압하는 정부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회장은 "시민을 정치 선동 세력, 순수하지 않은 사람으로 간주하고 잠자코 있으라고 하는 것은 공포정치"라며 "대학생도 사회 구성원인 만큼 필요한 사안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경환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시기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정부의 잘못을 규탄해야 한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시국선언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화여대 총학생회도 5일 세월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고려대 총학생회는 시국선언에 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중이며 현재 300여건을 받아 조만간 교내에 게시할 예정이다.

<서울대 총학생회 시국선언 전문>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지난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침몰이 불가항력에 의한 것이었다면 우리는 단지 슬퍼하기만 했을 것이다. 우리는 희생자와 가족을 위로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애도를 표했으리라. 그러나 이 끔찍한 참사가 실책이 겹친 인재(人災)이자 관재(官災)임이 밝혀졌을 때 슬픔은 거대한 분노로 뒤집혔다. 해경은 방관했으며 언론은 부정확하고 무책임한 보도로 혼란을 야기했다. 그 과정에서 정부의 재난관리시스템은 제 기능을 다하지 않았다. 공무원들이 대통령 화환과 고위직 숙소배정에 신경을 쏟는 동안 실종자들은 차디찬 바다에 남겨졌고 그 가족들은 체육관에서 떨고 있었다. 정부기관은 국민의 보호라는 존재의 이유를 망각하고 자신의 안위를 지키는 데만 혈안이 되어 있었다. 이제 국민의 정서는 절망을 넘어 분노에 다다랐다.


참사 이후 정부의 대응은 분노를 더했다.

국민은 반성을 원했지만, 정부는 언론을 통제하고 사건을 은폐했다. 유가족은 대화를 요구했지만, 그들의 간절한 호소는 묵살 당했다. 급기야 경찰은 유가족들을 불법 미행하고 침묵행진에 참가한 시민들을 강제 연행했다. 이 모든 일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은 말 한마디로 해경을 해체했고, 눈물로써 실책을 무마하려고 했다.


가만히 있으라. 세월호 선내에서 승객들이 수차례 듣고, 믿었던 말이다. 동시에 참사를 애도하기 위해 거리로 나온 시민들에게 내세웠던 문구이다. 그렇다. 우리는 가만히 있으라고 들었다. 무능한 정부와 부패한 기관과 무책임한 정치를 그저 바라보며 가만히 있으라고 했다. 슬퍼하는 이들은 미개한 국민으로,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이들은 불순한 시민으로 낙인찍혔다. 순수와 비순수를 가르는 이분법적인 발상에 열린사회를 향한 열망은 좌절되었다. 그럼에도 우리는 숨죽인 채 가만히 있어야만 했다.


가만히 있으라!

우리들에게 이는 결코 새로운 메시지가 아니다. 사회와 학교는 정치에 관심을 끊고 현실에 눈감으라고 말해 왔다. 스펙을 쌓고 네 옆의 친구보다 성공해야 한다는 어른들의 말은 가만히 있으라는 선장의 말과 결코 다르지 않았다. 그렇게 굴종과 침묵과 무관심을 요구받은 우리들은, 세월호라는 거대한 참사를 당면함으로써 비로소 성찰의 계기를 얻었다. 국민들을 우롱하는 귄위주의적 행태, 해체와 금지로 사태를 덮으려는 편의주의적 작태에 우리는 왜 눈감아야 하는가. 우리는 바보가 아니다. 다만 우리는 언제나 가만히 있으라는 보이지 않는 언명을 착실히 학습해왔을 뿐이다.


이제 우리는 거부한다.

아이들을 죽음으로 이끈 반인륜적 행태를 목도한 이상 우리는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 그들은 우리의 구호를 선동이라고 할 테다. 그렇게 부른다면 그렇게 불리겠다. 결코 우리는 잊지 않을 것이며, 그럼으로써 가만히 있기를 거부할 것이다. 무능한 정권과 그 비열한 작태를, 그리고 그에 동조하는 자들의 행태를 우리는 잊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잊지 않을 때 캠퍼스에서, 광장에서, 투표소에서 우리의 분노와 성찰은 비로소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최종적인 책임을 가진 대통령과 정부에게 고한다.

첫째, 실종자 수색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라. 이것은 생존자·희생자·실종자 가족들의 간절한 염원이자 정부가 외면해 온 요구이다. 국민이 인정하기 전까지 정부가 먼저 포기해서는 안 된다.


둘째, 청와대까지 포괄하는 성역 없는 수사로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라. 사건을 엉성하게 종결하지 말고 똑바로 해결하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라. 모든 책임자에 대한 처벌과 고질적 구조의 혁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세월호 참사는 언젠가 되풀이되고 말 것이다.


셋째, 국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라. 언론을 통제하여 국민들의 눈을 가리는 정부는 독재정권이나 다름없다. 현 정권은 즉시 언론기관에 대한 개입을 중단하고 언론의 공공성을 복원하라.


넷째,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라. 거리로 나온 사람들은 분열을 조장하는 용공좌파도, 국가전복을 꾀하는 불순분자도 아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다. 국민의 대리자일 뿐인 정부가 국민들에게 재갈을 물려서는 안 된다.


기억하지 않는 자들에게 역사는 되풀이된다.


우리는 잊지 않겠다.


그렇기에 가만히 있지도 않겠다.


이러한 외침을 무시하고 ‘가만히 있으라’는 주문을 멈추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많은 국민들과 함께 분연히 일어설 것이다.


제56대 서울대학교 총학생회 운영위원회

총학생회장 · 부총학생회장 · 인문대학 학생회장 · 사회과학대학 학생회장 · 자연과학대학 학생회장 · 간호대학 학생회장 · 경영대학 학생회장 ·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장 · 미술대 학생회장 · 사범대학 학생회장 · 생활과학대학 학생회장 · 수의대학 학생회장 · 약학대학 학생회장 · 의과대학 학생회장 · 자유전공학부 학생회장 · 치과대학 학생회장 · 동아리연합회장

2014. 6. 2.

  • 도배방지 이미지

시국선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